우주는 음양운동이다. 음양은 오행운동이다. 오행은 십간십이지 운동이다. 따라서 '음양=오행=십간십이지' 라고 볼 수 있다. 이 음양과 오행과 십간과 십이지의 관계를 10가지로 분류한 것이 바로 십성이다. 사주에 있어 주인공인 나를 나타내는 것은 일간(日干)이다. 이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다른 곳의 간지와의 관계를 음양오행에 따라 10가지로 분류한 것이 십성(十星)이다.
이를 십신(十神)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가족관계에 비유해서 분류하기 때문에 육친(부모, 형제, 처자)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명칭만 다를 뿐 근본원리는 바로 음양오행의 다른 이름이다.
십성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1. 비견 2. 겁재 3. 식신 4. 상관 5. 정재 6. 편재 7. 정관 8. 편관 9. 편인 10. 인수(정인) 예를 들어 보자. 만일 나의 일간이 甲木이라면 1. 비견 : 일간과 음양오행이 같은 것 甲은 오행 상 木이자 음양으로는 양이다. 따라서 나의 사주 구성에서 일간과 같은 양목인 甲을 비견이라고 부른다.
2. 겁재 : 일간과 오행은 같으나 음양이 다른 것 일간과 오행은 같은 木이면서 음양이 다른 음木인 乙木을 겁재라 한다.
3. 식신 : 일간이 도와주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것 木이 도와주는 오행은 화이다. 그러므로 양목인 甲목이 도와 주는 양화인 丙화가 식신이다.
4. 상관 : 일간이 도와주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다른 것 목이 도와주는 오행은 화이다. 양목인 甲목이 도와주는 음화인 丁화가 상관이다.
5. 정재 :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다른 것 양木인 甲은 土를 극한다. 그러므로 양목이 극하는 음토인 己토를 정재라고 한다
6. 편재 : 일간이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것 목이 극하는 오행은 토이다. 그러므로 양목인 甲목이 극하는 양토인 戊토를 편재라고 한다.
7. 정관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다른 것 木을 극하는 오행은 金이다. 그러므로 양목을 극하는 음금인 辛금을 정관이라고 한다.
8. 편관 :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것 木을 극하는 오행은 金이다. 그러므로 양목을 극하는 양금인 庚금을 편관이라고 한다.
9. 편인 :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것 木을 도와주는 오행은 水이다. 그러므로 양木을 도와주는 양水인 壬水를 편인이라고 한다.
10. 정인 :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다른 것 목을 도와주는 오행은 수이다. 그러므로 양목을 도와주는 음수인 癸수를 정인이라고 한다.
위의 내용을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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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상생상극도 해설
① 시계방향으로 木火土金水 순서대로 옆에 붙어있는 것끼리는 상생한다.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 외울 것.
② 시계방향으로 한칸씩 떨어져 있는 것끼리는 상극한다.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금극목, 수극화 => 외울 것.
③ 오행상생은 방향이 있다.
木은 火를 生하지만 火는 木을 생할 수 없다. 단, 화가 목을 도울수는 있다.
④ 오행상극은 방향이 있다.
木은 土를 극하지만 土는 木을 극할 수 없다. 단, 토가 목을 위태롭게 할 수는 있다.
木이 火가 없으면 자라나지 못한다. 잎을 내지 못하고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다.
木이 土가 없으면 어디에 뿌리를 내릴 것인가? 토가 있어야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木이 金이 없으면 쓰임이 없다. 金이 있어야 나무를 깍아서 재목을 만드는 것이다.
상극(相剋)의 원리 - 성숙
木이 土金의 制止가 없다면 무한히 자라나서 하늘 끝까지 뻗칠 것이다.
土의 중재와 金의 制止가 있으므로 木의 생장이 그치고 성숙하게 되는 것이다.
火가 金水의 제지가 없다면 무한히 발산하여 흩어져 滅할 것이다.
土의 중재와 金水의 制止가 있기 때문에 火의 발산이 그치고 성숙하게 된다.
金이 木火의 制止가 없다면 무한히 수렴하여 생장의 기운이 소멸할 것이다.
土의 중재와 木火의 制止가 있어 金의 수렴이 그치고 생장의 기틀이 생된다.
水가 火土의 制止가 없다면 무한히 응축하여 생장의 기운이 소멸할 것이다.
火土의 制止가 있어 水의 응축이 그치고 木의 생장의 이루어지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상생만 있고 상극이 없으면 만물의 생성변화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상생과 상극이 상호보완하기 때문에 만물이 생장하고 성숙하여 道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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