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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사주 정하는 법, 오행생극제화(五行生克制化)

by 볕날선생 2018.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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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정하는 법
사주(四柱) 정하는 법

1. 사주팔자(四柱八字)란?

사주는 태어난 연,월,일,시의 육십갑자를 말합니다.

시 일 월 연
丁 乙 丙 乙
亥 卯 戌 卯

위와 같이 세로로 쓰니 기둥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사주(四柱)라고 합니다.
글자수로는 8글자이니 팔자(八字)라고 하는 것입니다.
사주팔자라고 하면 사람의 운명을 대표하는 대명사로 통하게 되었습니다.

연월일시의 육십갑자를 연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라고 부릅니다. 천간,지지를 구분하여 연주의 천간을 연간(年干), 연지(年支) 월주의 천간,지지를 월간(月干), 월지(月支) 일주의 천간,지지를 일간(日干), 일지(日支) 시주의 천간,지지를 시간(時干), 시지(時支)라고 부릅니다.



2. 연주(年柱) 정하는 법


연주는 기준연주로부터 60갑자를 순환하여 진행합니다. 예컨대 1900년이 庚子이면 1960년이 庚子가 되고 2020년이 庚子가 됩니다. 그러므로 기준연도의 간지만 정해지면 연도수를 더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알아두어야 할 것은 연주는 입춘(立春)에 바뀐다는 것입니다. 2005년도는 2월 4일 02:42분에 입춘이 들어오니 이 시각이전은 甲申이고 이시각 이후는 乙酉가 됩니다. 단 1분차이로 연주가 바뀌는 것입니다.

3. 월주(月柱) 정하는 법


월주는 각 달의 절기(節氣)가 들어오는 시각부터 바뀝니다. 예컨대 2005년 7월이면 7일 09:16분에 소서(小暑)가 시작되는데 이 때 癸未월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시각 전에는 壬午월입니다. 연주와 마찬가지로 단 1분차이로 월주가 바뀝니다.

월 1(寅) 2(卯) 3(辰) 4(巳) 5(午) 6(未) 7(申) 8(酉) 9(戌) 10(亥) 11(子) 12(丑)
절기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대설 소한

그런데 명리학상 정월은 음력 정월과는 다릅니다. 즉 음력 2005년 정월 1일은 양력 2월 9일이지만 명리학상 정월은 입춘인 양력 2월 4일 02:42분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절기는 양력으로 매월 4일에서 9일사이에 들어옵니다. 그러므로 양력날짜가 4~9일사이가 아니라면 몇월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즉, 10일 ~ 말일은 양력월에서 1을 빼면 월지가 결정되고 1일 ~ 3일이면 양력월에서 2를 빼면 월지가 결정됩니다. 그러나 정확한 월주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표에 따릅니다. 이를 둔월법(遁月法)이라고 합니다. 월주는 연간(年干)에 따라 정해지는 것입니다.

戊癸年 丁壬年 丙辛年 乙庚年 甲己年
甲寅 壬寅 庚寅 戊寅 丙寅 正月
乙卯 癸卯 辛卯 己卯 丁卯 二月
丙辰 甲辰 壬辰 庚辰 戊辰 三月
丁巳 乙巳 癸巳 辛巳 己巳 四月
戊午 丙午 甲午 壬午 庚午 五月
己未 丁未 乙未 癸未 辛未 六月
庚申 戊申 丙申 甲申 壬申 七月
辛酉 己酉 丁酉 乙酉 癸酉 八月
壬戌 庚戌 戊戌 丙戌 甲戌 九月
癸亥 辛亥 己亥 丁亥 乙亥 十月
甲子 壬子 庚子 戊子 丙子 十一月
乙丑 癸丑 辛丑 己丑 丁丑 十二月

4. 일주(日柱) 정하는 법
일주는 연주처럼 기준일주로부터 60갑자를 순환하여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기준날짜의 간지만 정해지면 날짜수를 더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날짜수는 컴퓨터로는 쉽게 계산되지만 사람은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세력 책이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일주가 언제 바뀌는가? 야자시를 쓰는 설에서는 자정(0시)에 일주가 바뀌게 되며, 야자시를 쓰지 않는 설에서는 오후 11시(23시)에 다음 날 일주로 바뀝니다.

5. 시주(時柱) 정하는 법
시주는 일간(日干)에 따라 결정됩니다. 마치 월주가 연간(年干)에 따라 결정되는 것과 같습니다. 전날 23시 ~ 당일 1시는 子時, 1시 ~ 3시는 丑時, 3시 ~ 5시는 寅時, 5시 ~ 7시는 卯時, 7시 ~ 9시는 辰時, 9시 ~ 11시는 巳時, 11시 ~ 13시는 午時, 13시 ~ 15시는 未時, 15시 ~ 17시는 申時, 17시 ~ 19시는 酉時, 19시 ~ 21시는 戌時, 21시 ~ 23시는 亥時가 됩니다.

그런데 時를 결정하는 것은 복잡한 문제가 있으니 정확한 만세력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간에 따라 시를 결정하는 법은 다음 표에 의합니다. 이를 둔시법(遁時法)이라고 합니다.

戊癸日 丁壬日 丙辛ㅍ 乙庚日 甲己日
壬子 庚子 戊子 丙子 甲子 子時
癸丑 辛丑 己丑 丁丑 乙丑 丑時
甲寅 壬寅 庚寅 戊寅 丙寅 寅時
乙卯 癸卯 辛卯 己卯 丁卯 卯時
丙辰 甲辰 壬辰 庚辰 戊辰 辰時
丁巳 乙巳 癸巳 辛巳 己巳 巳時
戊午 丙午 甲午 壬午 庚午 午時
己未 丁未 乙未 癸未 辛未 未時
庚申 戊申 丙申 甲申 壬申 申時
辛酉 己酉 丁酉 乙酉 癸酉 酉時
壬戌 庚戌 戊戌 丙戌 甲戌 戌時
癸亥 辛亥 己亥 丁亥 乙亥 亥時

6. 대운(大運) 정하는 법
대운이란 사람의 일생을 십년단위로 구분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대운간지를 정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간(年干)이 甲丙戊庚壬이면 陽이라 하고, 乙丁己辛癸라면 陰이라합니다.
양남음녀(陽男陰女) 즉, 양의 해에 태어난 남자와 음의 해에 태어난 여자는 순행(順行)합니다. 음남양녀(陰男陽女) 즉, 음의 해에 태어난 남자와 양의 해에 태어난 여자는 역행(逆行)합니다. 순행역행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컨대 월주가 丙戌이라면 순행일경우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壬辰의 순으로 대운이 순행하고, 역행일경우 乙酉, 甲申, 癸未, 壬午, 辛巳, 庚辰의 순으로 대운이 역행합니다.

대운이 몇세부터 시작하는 지는 대운수를 정해야 합니다. 대운수를 정하는 방법은 정확한 대운을 참고하세요. 예컨대, 위 사주의 경우 대운수가 5이고 남자(건명)이라면 음남에 해당하므로 역행합니다.
丁 乙 丙 乙
亥 卯 戌 卯

55 45 35 25 15 5
庚 辛 壬 癸 甲 乙
辰 巳 午 未 申 酉

5세부터 14세까지 乙酉대운이요, 15세부터 24세까지 甲申대운이요,...55세부터 64세까지 庚辰대운입니다.


7. 사주의 경우의 수
사주는 연주 60갑자 X 월주 12 X 일주 60갑자 X 시주 12 = 518,400가지의 사주가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세계인구가 50억이면 위 사주 경우의 수로 평분하면 동일사주가 약 1만명(9,645명)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런데 위 1만명이 모두 운명이 같을지는 의문입니다.

時에서 세분하여야 한다는 설이 있습니다만 설사 시를 10등분하더라도 동일한 사주가 1,000명에 달하는데 이 사람들은 모두 운명이 같을까요?

명리학의 한계는 여기까지입니다. 이 이상은 알 수 없는 영역인 것입니다. 그런데 동일사주에 대하여 과학적 통계를 내보는 것도 가치있는 일이 될 듯 싶습니다. 이는 선현(先賢)들이 하지 못하였던 일이므로 후학들이 할 일입니다.

오행생극제화(五行生克制化)
오행 생극제화(生克制化)

1. 오행(五行)

오행은 木, 火, 土, 金, 水를 말합니다. 木은 양기(陽氣)가 초생(初生)하는 기운이요, 火는 양기가 왕성한 기운이요, 土는 음양이 혼잡하여 중성의 기운이요, 金은 음기(陰氣)가 수렴(收斂)하는 기운이요, 水는 음기가 왕성한 기운입니다. 즉, 오행은 음양(陰陽)의 소장(消長)에 다름 아닙니다. 또한 음(陰)은 한 기운(一氣)가 정(靜)한 모습이요, 양(陽)은 일기(一氣)가 동(動)한 모습입니다. 즉, 음양은 태극의 두가지 다른 모습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만물은 태극이라는 일기(一氣)의 변화일 뿐입니다. 즉, 근원은 하나라는 것입니다. 또 태극이 출현하기전 본바탕을 무극(無極)이라고 합니다.

2. 천간지지(天干地支)

천간은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를 말합니다. 지지는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를 말합니다. 천간은 순수한 기운이요, 지지는 여러 기운이 혼합된 잡(雜)된 기운입니다.

천간의 오행배속(五行配屬) : 甲乙木, 丙丁火, 戊己土, 庚辛金, 壬癸水
지지의 오행배속(五行配屬) : 寅卯木, 巳午火, 辰戌丑未土, 申酉金, 亥子水

천간의 음양배속(陰陽配屬) : 甲丙戊庚壬 陽, 乙丁己辛癸 陰
지지의 음양배속(陰陽配屬) : 子寅辰午申戌 陽, 丑卯巳未酉亥 陰


3. 사해(巳亥)와 자오(子午)의 음양배속문제

위에서는 사해(巳亥)는 陰으로, 자오(子午)는 陽으로 배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장간(정기)로 판단한다면 巳는 丙火, 亥는 壬水이니 陽으로 보아야겠고, 子는 癸水, 午는 丁火이니 陰으로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그동안 이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이를 고서(古書)에서는 사해(巳亥)는 體는 음이나 用은 양이고 자오(子午)는 體는 양이나 用은 음이라고 하였습니다. 즉, 위 지지의 음양배속에서는 體로 본 것이고, 지장간(정기)로 판단하는 것은 用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 설명도 좀 불명확한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뛰어난 명리학자가 출현하여 명쾌한 이론을 제시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4. 생극제화의 의미

생극제화(生克制化)에서 생(生)은 상생(相生)이요, 극(克)은 상극(相克)이요, 제(制)는 제압(制壓)이요, 화(化)는 합화(合化)를 말합니다. 즉, 오행은 서로 생하기도 하고, 극하기도 하며, 제압하기도 하고,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화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오행상생(五行相生) :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오행상극(五行相克) : 목극토(木克土), 화극금(火克金), 토극수(土克水), 금극목(金克木), 수극화(水克火)

예컨대 사주에서 土의 기운이 지나치게 많은데 木이 힘이 있다면 능히 土를 극(克)하는데 이를 제압(制)한다고 합니다. 즉, 한 기운이 지나치게 많으면 흉폭한 작용을 하는데 이를 제압하는 오행이 있으면 순화되어 길하게 변합니다.

천간합화(天干合化) : 정임합목(丁壬合木), 무계합화(戊癸合火), 갑기합토(甲己合土), 을경합금(乙庚合金), 병신합수(丙辛合水)
지지합화(地支合化) :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 신자진수국(申子辰水局) 이상 삼합(三合), 인해합목(寅亥合木), 묘술합화(卯戌合火), 자축합토(子丑合土), 진유합금(辰酉合金), 사신합수(巳申合水), 오미합불변(午未合不變) 이상 육합(六合)

합화가 성립되는 경우도 있고, 성립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합충론(合沖論)을 참고하세요. 하여튼 합화가 성립되어 길해지는 경우도 있고, 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컨대 火가 용신, 卯木이 희신이고, 戌土가 仇神이라고 하면, 묘술합해서 火로 바뀌었으니 구신이 용신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이 경우는 흉신을 제화하여 길해진 경우입니다.


5. 오행희기(五行喜忌)

오행은 생극(生克)에 있어서 변수가 있습니다. 즉, 강약에 따라 길흉작용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즉, 오행의 상생상극은 세력이 비등할 때의 관계이지만 세력균형이 깨지면 희기(喜忌)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사주를 잘 보려면 이 오행의 희기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상생(相生)의 변화 - 身弱, 흉작용

목생화(木生火)이지만 木이 많고 火가 적으면 불이 꺼져버립니다. 印綬(부모)의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木이 적고 火가 많다면 木이 불타버립니다. 이 경우는 食傷(자식)의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화생토(火生土)이지만 火가 치열하고 土가 적으면 土가 볶여서 힘이 없어집니다. 반대로 土가 많고 火가 적으면 불은 꺼져버립니다.
토생금(土生金)이지만 土가 많고 金이 적으면 金이 묻혀버립니다. 반대로 金이 많고 土가 적으면 土는 성질이 변화합니다.
금생수(金生水)이지만 金이 많고 水가 적으면 탁해집니다. 반대로 水가 많고 金이 적으면 金은 물에 잠겨버립니다.
수생목(水生木)이지만 水가 많고 木이 적으면 나무가 물에 떠내려 갑니다. 반대로 木이 많고 水가 적으면 水가 오그라듭니다.

이상은 원래는 상생으로 길한 관계(부모,자식)이지만 오히려 세력균형이 깨짐으로서 부모,자식의 피해를 보는 경우입니다.

상극(相克)의 변화 - 身弱, 흉작용

목극토(木克土)이지만 土가 많고 木이 약하면 나무가 부러집니다. 반대로 木이 강하고 土가 약하면 土가 허물어집니다.
화극금(火克金)이지만 金이 많고 火가 약하면 불이 꺼집니다. 반대로 火가 강하고 金이 약하면 金은 녹아버립니다.
토극수(土克水)이지만 水가 많고 土가 적으면 土가 붕괴됩니다. 반대로 土가 강하고 水가 약하면 水는 土에 흡수되어 버립니다.
금극목(金克木)이지만 木이 강하고 金이 약하면 金이 부러집니다. 반대로 金이 강하고 木이 약하면 나무는 베여져 버립니다.
수극화(水克火)이지만 火가 치열하고 水가 적으면 물은 증발되어버립니다. 반대로 水가 강하고 火가 약하면 불이 꺼집니다.

이를 남녀관계로 본다면 원래는 남녀화합하는 관계이지만 남자가 財星(여자)의 피해를 보거나 여자가 官星(남자)의 피해를 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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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相生)의 변화 - 身强, 吉작용

목생화(木生火)이지만 木이 많으면 火가 있어야 그 완고한 성질이 순화됩니다.
화생토(火生土)이지만 火가 치열하면 土가 있어야 불꽃이 순화됩니다.
토생금(土生金)이지만 土가 많으면 金이 있어야 설기가 됩니다.
금생수(金生水)이지만 金이 많으면 水가 있어야 날카로움이 무디어집니다.
수생목(水生木)이지만 水가 많으면 木이 있어야 설기됩니다.

이상은 신강한 사주가 기운을 소통(疏通)시키고 淸해져서 길한 것입니다.

상극(相克)의 변화 - 身强, 吉작용

목극토(木克土)이지만 土가 많으면 木이 있어야 소통(疏通)됩니다.
화극금(火克金)이지만 金이 많으면 火가 있어야 능히 火의 단련을 받아 훌륭한 기물(器物)이 됩니다.
토극수(土克水)이지만 水가 많으면 土가 있어야 土(제방)을 만나 큰 쓰임을 이룹니다.
금극목(金克木)이지만 木이 강하면 金이 있어야 金의 단련을 받아 동량(棟樑)이 됩니다.
수극화(水克火)이지만 火가 많으면 水가 있어야 그 광채가 더욱 빛납니다.

이는 신강한 사주는 재관이 있어야 능히 재관의 克을 받아들이고 오히려 복을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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