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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12운성 조견표 및 해설

by 볕날선생 2018.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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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목의 12운성
을목은 음간이므로 역행한다.
을목은 인묘진사오미에서 성장하고 신유술해자축에서 후퇴한다.
갑목과 을목 모두 금운에 쇠토한다.
 
 
오  장생   갑목의 시대가고 을목은 한낮에 장생
사  목욕   사의 지에서 목욕 단정하게 하고
진  관대   을목은 진월에 관대
묘  건록   묘와 을은 건록
인  제왕   을목은 인에 제왕
축  쇠
자  병   갑목이 세력이 있을 때 을목은 맥 못춘다.
해  사   을목 번질수가 없다
술  묘   을목 잎이 떨어지고 열매 떨어지고
유  절    금의 계절에 을은 오히려 안전하다. 숨어있다.
신  태
 
 
가을에 추상지기로 을목은 마르면서 떨어진다.
을목과 유는 반대
辛 고초살- 풀이 마른다.
남자에게 신금은 좋다. 음양의 조화
여자에게 신금은 쌀쌀맞고 질병 안 낫는다.
 
신금은 자르고 붙이고 생명있는 것 용도 변경 의약이나 이용미용에 쓴다.
 
十二運星早見表
 
長生
沐浴
冠帶
建祿
帝王
丙戊
丁己
 
 
갑목의 12운성
 
亥 10월  장생 벌써 봄을 준비 지장간에 (갑임무)  겨울눈이 있다. 자연은 미리 준비한다.
子 11월  목욕 겨울눈이 눈비로 목욕한다.
 
丑 12월  관대  딱딱한 껍질 깨고 뚫고 나올 준비, 씨의 주름에 수분이 얼어 씨의 금을 가른다.  씨(경금)은 子수에 사지이다. 경금은 자에 죽는다. 겨울에 쇠파이프 터진다 축에 묘
경금 즉 결실은 해자축 인에 죽는다.
 
寅 1월   건록 지상에 뜻 실현한다 . 땅 둟고 나온다.
卯 2월   제왕 목의 기운이 제왕
辰 3월   쇠    겉모습은 정상에 다달아 이미 지장간에는 을목으로 변신 갑 성장 기운 쇠퇴
                   진은 수의 창고이다.을목은 사오미에서 번성. 을목은 해자축에서 응축, 갑목은 해자축에서 번성 을목은 신유술에서 응축, 포장
 
巳 4월   병 풍선 완전히 터질지경. 내부적으로는 성장 멈춤
午 5월   사 풍선 바람 빠진다.  갑목은 사오미에서 성장 멈춤, 사오미는 을목의 전성시대
 
未 6월   묘 갑목은 이제 묘에 들어갔다. 이제 을목의 시대
 
申 7월   절 이제 경금의 시대 갑은 죽었다. 절지이다.  재생준비, 고요의 시대, 역마 씨로 돌아다닌다.
 
酉 8월   태 금기가 가득한 가운데 우리의 갑목 배젖으로 활동 준비
 
戌 9월   양 촉지 가목의 기운 느껴진다. 겨울 눈 준비
 
 
예)
00甲0
申酉戌0
갑의 신유술은  절태양의 시절 만일 갑목이 금의 재성이라면 재가 고통받는다 현금유통의 고달픔, 사업보다는 문서, 부동산 상태로 재를 죽인체로 있어야한다. 금에는 경금 신금이 있는데 편재이면 더 고달프다. 음양이 같으므로...
 
0己甲0
00子0
갑목은 정관이다. 가목에 자는 목욕이다. 사회활동 시작이다. 성장이다. 목욕하고 나섰다 아직 실속은 없다. 목욕후 단정한 맛으로 폼잡고 나선다. 주변에서는 멋있다고 한다. 실속은 없는 골때리는 남편이다.
 
위 사주가 대운이 신유술로 간다면 관은 어떨 것인가? 관이 절태양으로 가니까 실보다는 명에 치우치겠다. 해자축 인묘진이었다면 관이 실속을 위해 발동할텐데... 절태양지에 오면 은둔, 잠수 고정된 생활을 하며 죽은 듯이 보내야하는데 뜻대로 되겠는가?
 
 
0戊乙0                    0戊00
0 0 0 0                    00卯0
 
위 2 사주 모두 정관이 있다.
대운이 해자축으로 간다면 을목이 해자축에서는 시병사에 해당한다. 죽는 운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생목을 들먹이며 수가 목을 생할것이라고 오판하지 말자. 수운에 망쪼든다.
 
0庚00
0子卯0 묘가 정재이다. 해자축 운이 온다면 묘는 쇠병사에 해당하므로 내 처가 안좋다. 다른 여자 찾지만 팔자에 없으니 일시적이다.
묘는 정재이다. 월급이다. 월급이 쇠병사에 들어가니 들어가는 직장이  망해버려 돈이 안들어온다. 거리에서 장사한다.
 
 
十二運星早見表
 
長生
沐浴
冠帶
建祿
帝王
丙戊
丁己
 
)

  절-절궁

절이란 두절의 상이라 매사에 있어 이내 싫증을 잘내고 성격 또한 급하고

변덕스러우며 분위기에 따라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절은 곧 포(胞)라고도 한다.

무인 상태에서 시작이 되는 곳이므로 새로운 화가 일어나는  시점이라고 표현할수

있다. 절의 기질은 지극히 수동적이며 음적인 상태이므로 외부의 변화에 쉽게

흔들린다. 따라서 인정이 많아  마음 고생을 많이 한다.

연주에 있으면 조상의 유업을 간직할숭 없으며 선조대에 양자나 서계 집안이

          되기 쉽다.부모운이 박하여 초년에 고생을 많이 하고 타향살이를 하게된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의 인연이 없어 성장과정에서도 고생을 많이 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이 어렵다.

일주에 있을때 어릴때부터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타향살이에 고생이 많고

         호색으로 신세를 망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하며

         부부가 불화하여 이혼하는 수도 있으며 전반생이 좋으면 후반생이 불길하고

         후반생이 좋으면 전반생이 불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로 인한 근심이 많겠다.말년에 고생이요

         자녀또한 풍랑이 많고 또한 주색으로 인하여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니

         어릴때부터 주의를 기울어야 할것이다.

 인수와 동주하면  부모와 인연이 없고  노고가 많다.

 월주에 편인이 있으면 편업에 적합하나(偏業)절과 동주하면 인기가 없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건강하지를 못하고 어리석은데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

           재가 하게 된다.

  정관과 동주하면 남편의 덕이 없다.

2)태(胎)

의리와 인정이 두텁고 인간미가 풍부하며 매사에 호기심과  연구심이 왕성하다.

하지만 평상시는 영리하기보다는 약간  모자라는 타입이다.

여명은 딸을 많이 낳는다.

아버지에게서 정을 받고 어머니로부터 혈을 받아 어머니의 자궁속에서 수태되는

것과 같다. 양육과 보호를  받는다는 시점에서는 희망적이고 발전적이지만

동정받는 것을 좋아하고  의타심이 많다. 스스로 일어서려는 기질이 약하고

이성문제로 구설에 오른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원만했으나 자신은 초년고생이 많고 만년도 불행하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운 박해 자신이 대성하기는 어렵다.

일주에 있으면 직업을 자주 바꾸며 자녀로 인한 고민이 생긴다.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어릴때 건강도 허약하다.

          성품은 온화하나 반발심과 변화가 많아 직업에도 변화가 많으며

          부부도 불화하며 때에 따라서는 재혼할까 두렵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이 가업을 이어받지 못하고 아들보다는 딸을 많이 둔다.

 

3)양

육성의 기상이다.하지만 무형의 상이 되어 길이 된다고는 할수 없다.

그러나 성품은 온순하고 교제도 잘하는 사람이다. 다만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한

것이 흠이며 또한 양자나 데릴사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자라나는 아기의 형상이다.

아무런 간섭없이 안정과 보호 속에서 성장하는 과장이니 일의 시작을 말하며

모든일이 체계적으로 설계되는 상태이다.

마음이 어질어 봉사 정신이 투철하지만 어려운 고난을 당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므로 과단성과 패기가 부족하다.

연에 있으면 장남인 경우가 많고 일찍부터  독립생활을 한다.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요 그렇지 않으면 타부모를 모셔야한다.

월에 있으면 주색잡기로  패가망신 한다.

        타부모를 모셔야 하며 또한 색란을 조심하여야 한다.

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하고 양자가 아니면 타가에서 양육됨이 된다.

       호색에 주색을 좋아하고 재혼이 있을까 두렵다.

       생부모와 인연이 박해 어릴때부터 다른 부모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팔방미인격이므로 이성문제가 생긴다.

시에 있으면 자식과 인연이 없다.

       길신으로 작용시 늙어 자손으로부터 효도를 받게된다.

년주에 편인과 양이 동주하면 서모에 의하여 양육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여명은 길하나 경진일에 출생한 여명은 남편이 무책임하거나 납치지화가

있을까 두렵다.

 

4)장생

장생이란 생명체가 태어난다는 기상이라 신규 개시 또는 창달을 뜻하며

도와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성품은 온후 원만하고 총명 영리하며 예술이나 기예의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다.

십이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이요 발전성 있는 별이다.

유화(有和)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의욕이 왕성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대립보다는  대화와 화친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으며  성공이 빠르다.

년주에 있으면  조상 부모덕이 좋고 길운이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덕이 좋으며  중년부터 발전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운이 좋으며 부모형제 사이가 화목하다 언행이 바르며 온화하다.

       성품이 총명 영리하고 부부가 화목하고 조달공명하여 가문을 빛내게 된다.

       언행이 온화하고 형제와 친우간에 신의가 있고 말년에 유덕하여 더욱더

       빛이 난다.

       그러나  여자의명은 박학 수재가 분명하나 지나치게 강하여 부군의 덕이없다.

시주에 있으면  귀한자손을 두게되고  그 자손으로 인해 가문이 빛난다.

편재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모와 자식간에 화목하다.

여명은 편관과 정관이 장생과 함께동주하면 귀부(貴夫)와 인연이 있게된다.

정관과 장생이 동주하면 박학 다식한 사람이다.

정인이 장생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현명하고 단정하며 윗어른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장수하게 된다.

 

5)묙욕

목욕이란 나체지상이 되어 음난함을 주관하게 되는데 성품으로는 외고집에다

인내심이 부족하여 매사에 싫증을 잘 내고 직업에 변화도 많고 부부의 연도

잘 바꾸는 사람이다.

예술이나 기예에는 소질이 있고 주색과 풍류를 즐기며 방랑과 이별을 잘한다.

사람이 출생을 하면 목욕하고 새옷을 입힘과 같으니 이는 즉 물에 들어갔다 나와야

하는 괴로움의 상태와 같고 울음과 슬픔,곡절이 많다.

모태에서의 온도와 환경이 다르므로 추위와 자리의불편함으로 고통을 당한다는

의미이다. 목욕의 기질은 이성관계가 문란하고 화려한 생활을 추구하므로

저축보다 낭비가 심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는다.

년주에 있으면 부부운이 박하고 이별수가 있다.

월주에 있으면 이성 관계로 인한 구설수가 따르며 부부 인연이 바뀌거나

이복형제로 인해 곤란을 당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재산을 계승하기 어렵고 일찍이 타향살이를

하며 문란한 이성관계로 허무한 삶을 산다.

뿐만 아니라 사치와 주색 그리고 색난으로 풍파가 많고  사업도 성패가 빈번하며

어릴때  잔질로  인하여 병원출입이 잦아 부모의 마음을 상하게 한것이

한두번이 아니었다.또 부모님의 자산을 계승하지도 못하며 부부간에도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박해 말년이 고독하고 자식과 이별수가 있다.

또한 본인이 말년에 바람나며 여자와도 동거하게 되고 처궁에도 변화가 있어

제이의 가정을 갖게되며 자손또한 풍류지객이 된다.

인수가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아버지와 인연이 희박하고 직업면으로도

과실이 많게 되고 모친이 재가하기 쉽다.

편인이목욕과 동주하면 생모와는 인연이 희박하고 서모도 부정한 경우가 많다.

정관과 목욕이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가이다.

편관과 목욕이 동주하여도 남편이 호색가이다.

정재와 목욕과 동주하고 주중에 정재와 비견이 있으면 그의 처가 다정하다.

편재가 목욕과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지객이다.

식신이 목욕과 동주하면 자손복이 없을뿐 아니라 박복하다.

비견이 목욕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6)관대

관대는 장식지기상으로 발전,번영,승진,명예,독단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그 성품이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며 또한 명예욕이 왕성하다.

목욕의 때를 지나 사춘기와 청년기에 와 있는 것과 같다.

의관을 정제하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독립,독행하려는 기질이 강하다.

책임과 의무가 막중해 어떠한 고통과 역경이라도 인내로써 참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말이 되지 않으면 아예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강하다.

연주에 있으면 명문가 출신이며 유산을 이어받아 일찍 출세를 하지만 중년에

재혼하는 운이다. 말년은 행복하다.

월주에 있으면 사회적으로 출세를 하는 명진사해 명이다. 출세욕이 강하므로

가정사는 화목하지 못하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 인연이 박하나 만년은 다복하고 자녀가 총명하다

          중년이후 발복한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크게 명셩을 떨치고 성공한다.말년재혼조심.

 

7)건록(관궁)

관은 건록자립 취록지기상이라 성품은 온후 총명하고 고결하다.

독립심이 왕성하여 조상의유업을 계승하지 않고 생가에도 살지 않는 사람이다.

자신의 세계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므로 독립적이고 다른사람의 간섭을 거부한다.

자신만만하게 자신의 포부를 펼치는 형상이나 인덕이 없으므로 자수성가하게 된다.

원리원칙주의이며 자손심이 강해불의화 타협하지 않으니 명예와 체면을 지킨다.

년주에 있으면 번창한 집안의 자손이며 초년부터 만년까지 행복하고 편안하다.

월주에 있으면 자립적이며 자손심이 강하다. 부모로부터 유산을 상속받을 수도

있고 중년부터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는다.

일주에 있으면 입신양명의 명이 있으나 부부운이 박해 흉하다.

   재물이 많으면 처가 흉하게 되고  재물이 없으면 처가 장수한다. 직업과 주거의

   변동이 잦다.또한 성품이 온순하고 겸손하며 다재 다예할뿐 아니라  예능에도

   소질이 있고 건강하며 성질이 좋아 타인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설사 차남이나 막내로 출생하였다 하더라도  장남이나 장녀의 역할을 하여야

   하며 전반생이 불운하면  후반생이 부운하고 후반생이 부운하면 전반생이

   불운함이 흠이다.이또한 주 중에 너무 많으면 오히려 흉이되고 있어며

   남녀 모두 부부궁이 부실하다.

시주에 있으면 부귀다남하고 자속과 말년에 대발하게 된다.

   그러나 여명은 부가 작첩하고 본인이 생활전선에서 고생을 하여야 하고

   특히 양일주인 갑인일 경신일생은 일부종사가 어려우니 독수공방에

   개가할 운도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8)제왕

왕은 강건의 기상을 의미하고 있어 독립과 독행으로 매사에 승부걸기를

좋아하고 또한 남에게 간섭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세상 물정을 통달해 능수능란한 사람과 같이 인생 일대의 전성시대이다.

강인한 정신력을 지녔으며 강자에 대한 방항심이 있고 공익과 정의를

위해서는 물러섬이 없다. 단점으로는 독단으로 치우쳐 불화하기 쉽고 남을

업신여기는 기질이 있어 어떠한 간섭이든 싫어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부자이거나 명문가이며 본인은 자신감이 많다.

월주에 있으면 수완과 역량이 뛰어나서 모든 일에 앞장선다.

일주에 있으면 자존심이 강해서 남에게 신세지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자유분방한 생활을 즐기며 지나치게 강한 성격으로 흉함이 따를수 있다.

      타향살이를 하며 고독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가문을 일으키고 부귀하게 되거나 그렇지 안으면 질병으로

      고생할 때가 있다.

 

9)쇠

쇠는 몰락의 기상으로 성품은 온후하지만 적극성이 결여되어 웅대한 일은 하지

않는 사람이다.

산전수전을 다 겪고 기운이 쇠진함과 같으니 점차 기울어지고 의욕이 상실된다.

독립할 능력은 있을지 몰라도 독자적이고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기는 어렵다.

병들기 직전 몸 전체가 쇠약해진 형상을 말한다.

기질은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평화주의를 추구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조때부터 이미 기울어진 가문에서 태어났으므로 부모덕이 없다.

월주에 있으면 정에 이끌려 타인으로부터 재산 피해를 당할수 있다. 보증서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일주에 있으면 성품은 온순하나 박력이 없어 웅대한 일은 하기 힘들고 또 주체의식

          이 부족하여 남의 꾀임에 잘빠져 불의의 손실을 당하기 쉽다.

          부모운이 없어 타향살이를 하며 생각이 깊어 평생 고민속에서

          산다. 보증문제로 손재를 당하는가 하면 처와도 이별하기 쉽다.

          또한 성품이 고지식하여 학자나 의사 종교가 등의 편업을 가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될것이다.

시주에 있으면 말년운이 좋지 않아  쓸쓸하게 지내고 고독하다.또한 자손으로

         인한 수심이 많고 여명일 때는 그 성품이 보수적이며 시부모를 잘 섬기는

         양처가 된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고 월지에 임하면 인기가 없다.

정재와 쇠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거나 현명하지 못하고 그렇지 아니하면 재가할수도.

편재와 쇠가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의 인연이 약하다.

 

10)병

병은 신음의 기상이라 성품은 온순하고 감각적이며 또한 동정심이 많아 인간

관계는 좋으나 파재와 질병,곤궁.패망의 뜻이 있다.

기운이 쇠하고 늙으면 병이 들 듯이 만사가 정상이 아니고 감상적이 되며

비판적이다.  생체의 흐름이 병들어서 죽을 때를 기다리는 때이다.

온후독실하며 고요함을 좋아한다.

어린 시절부터 몸이 병약하고 부모와 생사이별하는수가 있으며 성장후에도

배우자와 의 백년해로가 어렵고 재혼하는 수가 많다.

 

연주에 있으면 부모운이 없어 일찍부터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몹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결단력과 실천력이 부실하고

       활동력도 부족하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 때부터 병약 체질이어서 질병으로 고생을 하고 부부운도 불길하다.

       심신도 건강하지 못하고 부모와의 인연도 희박하여 일찍 헤어져야 하며 부모의

       재산덕도 없다. 만약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면 부부가 인연이 없고

       직업으로는 사무직이 제일좋다. 남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운이 불리하고 자녀가 잔병치례가 잦다.

인수와 병이 동주하면 부모와 덕이 약하다.

편인과 병이 동주하면 평생에 노고가 많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11)사

사는 종식의 기상으로 결단력이 결여되어 있고 성질이 급하며 근심이 많은

사람이다.수명이 다하면 죽는 것을 말한다.

고요하고 수줍어하는 편이지만 성급한 면이 있어 쓸데없는일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의 분별력은 빠르고 예리해 모든일을 미리 알아 예방해 나간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가 빈천했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박해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부무형제운이 박하여 고독하고 외롭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때 잔병치례가 많아 고생하고 부부운이 불리하다.

      남을 위하여 좋은 일 많이 하고도 욕을 먹게 되고 활기도 없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조실부모요 일찍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만약 부모가 살아

      있다하더라도 부모의 재산을 물려 받지 못하며 부모와도 불화하고 부부의

      관계도 불미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처도 부실하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일찍 사별하게 된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이 불효하게 된다.

상관과 동주하면 매사에 질투심이 강하고 성질도 우유부단한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여도 남편덕이 없다.

편인과 동주하여 월지에 있으면 인기가 없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는 사람이다.

 

12)묘

묘고는 수장의 기상이라 성격이 내향적이며 부모형제와 인연이 희박하다.

그리고 주 중에 묘고가 두개 이상이면 살아가면서 발전하기 어렵다.

묘는 일명 장이라고 한다.

죽어서 관속에 들어가고 무덤에 들어가니 다음 출생을 위해 기다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창고에 저장됨과 같고 하루가 끝난 후 다시 내일을 기다리는 것고 같으니

안정된 상태라고 볼수 있다.

일찍부터 부모형제운이 나쁘고 주거 변동이 잦다.

항상 마음속에는 걱정,근심,괴로움이있으며 부부가 백년해로하기 힘들다.

년에 있으면 고향을 떠나지 않고 선조의 묘에 봉제사 한다.

       설사 막내로 출생해도  선묘의 분묘에 치산을 하게된다.

월에 있으면 부모형제운이 박하고 손재수가 따른다.

        월일이 충을 하게되면 오히려 부가에서 출생하여 득재,득록,을 하게된다.

일에 있으면 타향살이를 하게 되고 주거 변동이 잦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미약하고 일찍 생가를 떠나 살아야 하고 항상

        수심이 많고 비록 재복은 있으나 인간의 덕은 없고 잔병으로 인하여

        고생이 많다.

시에 있으면 어려서 질병으로고생을 했거나  자손으로 인하여 수심이 많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고  편인과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편관과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고  어리석다. 만약 이와같지 않으면 재취할수도.

편재와 동주하면 부친을 일찍 사별하는 수가 있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십신의 단편적으로 풀어 본것임 실전에서는 수많은 변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時     日     月     年

丙     甲     己     戊

午     寅     未     申

 

旺     長    衰      病- 십이운성

        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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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二運星(12운성)


12운성이란...인간이 잉태(어머니뱃속)하여 출생하고 어린 시절을 보내며 공부하고 성장하여

사회생활을 하고 중년 노년기를 거쳐 죽음에 이르러 죽어서 무덤에 들어가고 다시 몸을 얻어

잉태하는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나타낸 것인데 사주에 있어서 다른 오행과 작용

하여 적용,  그 성격을 이용 판독하는 것이다.

즉 만물이 씨를 뿌려 싹이 나고 성장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결국 다시 흙으로 돌아가 재생성의

밑거름을 만드는 자연의 원리를 생각하고 이해를 우선으로 하면 머리 입력이 빠를 것이다.

이를 12운성포태법(12運星胞胎法) 또는 포태운성(胞胎運星) 이라고 말하며

사주에 적용할 때  日柱 月柱 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면 옳다.

사주전체에 차지하는 비중은 사람의 사주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경험상 사주의 특성이

강한 사람일수록 포태운성의 작용도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강한사주나 아주 약한 사주(앞서 배운바 있는 身强四柱 身弱四柱-신강사주,신약사주)

나 신의풍파가 평생을 따르는 사주나 특별히 이상이 있는 특이사주, 직업상 특별한 사주

(경찰,군인,무속인,스님,선생,기생,사기꾼,재력가,정치가,시인,예술인,음악가,연예인,등등)

위에 언급한 사주 외에도 수많은 사주 중에 특별한 성향을 가지는 사주일수록 포태운성도

강하게 작용하는 경험을 했었다,


일반적인 공식은 12運星胞胎法은 日干이 양(陽)+ 의 五行일때 그 적용이 강하다.


공부하는 방법은 역시 쓰고 읽고 외우는 것인데..

무조건 외워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표를 찾아서 하면 되고(시주나 만세력 찾듯이)

자신의 견해(소견)로 이해 하는 것이 중요.

그래도 우선은 한두 번 쓰면서 외울 필요가 있으며 나름대로 이해의 폭을 가지는 것이 중요,..

**쓰는 것은 항상 예외 없이 중요

 


** 다시한번 복습**

 사주 각 기둥이 의미하는 것들,,


년주(年柱) - 조상궁(조금 먼 즉 천신 줄에 가까운..) 조상음덕

월주(月柱) - 부모궁, 형제궁 (자신의 출생과 관련한 부모, 형제, 건강 ,출생비밀, 부모의 신명 부모와 자신의 출생운세 

일주(日柱) - 자신과 배우자 또는 형제 무엇보다도 강한 의미는 자신의 신명 형제신명 배우자의

             신명 그리고 본인성격(신명의 표출된 모습)  자신의 현재운세와 배우자의 운세

시주(時柱) - 자녀궁 또는 배우자 또는 자신의 말년운세 와 자녀와 자신과의 관계


12운성의 적용요령은 프린트에 있는 조견표를 보고 일간을 기준하여 사주 각 지지에 적용

예)                 

                     戊                     戊            丁

                               戌            戌           子            酉   


    12운성---->          養           養         沐浴           胎


                조견표를 보고 직접 찾아서 확인할 것...甲(갑)일간에서 戌(술)은?


12운성을 사주에 처음 적용하면 성격이나 기타 간단한 운세가 신기하게 잘 맞아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필자도 처음 사주 공부를 하면서 이 12운성만 가지고 손님을 보았었다.

그러나 12운성의 운세 적용 정도(어느 정도 적용해야 하는가)는 앞으로 공부를 계속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되는데, 주로 사주를 보는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 등 기본적인

사주의 강,약 성격의 강,약  좋은 성향이나 나쁜 성향의 강,약 등에 적용된다.

사주는 절대 단편적인 면만 보고 성급히 결론 내어서는 안 되며 전체적인 구성과 짜임새를

눈 여겨봐야 하며 기본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사주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사주는 일간이 어느 월에 태어났느냐 가 중요하다...등등

         

* 12운성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한 번씩 써보고 한자도 옥편을 보고 정확한 획순으로 써보고 익히자.

  차후에 사주 감정할 때 각 기둥(년주, 월주, 일주, 시주)에 적용되는 12운성으로

  아주 중요한 판단을 할 때가 있다.

  무조건 12운성으로 사주판단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주구성에 따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암기할 필요는 없으나 충분한 이해가 필요함.

長生(장생) 출생

沐浴(목욕) 어린 시절

冠帶(관대) 소학시절(초, 중학교)

建綠(건록) 고학문(대학)

帝旺(제왕) 사회생활(왕성)

-------------------------------------------------왕성한 기운


(쇠) 40대(중년, 쇠퇴)

(병) 50대(노년 병들어 눕다)

(사) 죽음 죽는 시기

(묘) 무덤 속에 들어가다(혼,백,영 이 함께 있음)

(절) 혼,백,영 이 분리되고 갈 길을 감(변화)

--------------------------------------------------쇠퇴운

(태) 잉태(임신)

(양) 태아시기

--------------------------------------------------보통운



十二運星 早見表 (12운성 조견표)

12운성

일간⇒  

   癸

   壬

   辛

   庚

  己丁

  戊丙

  乙

  甲

 

 長生

 (장생)

   卯

   申

   子

   巳

   酉

   寅

   午

   亥

출생

 沐浴

 (목욕)

   寅

   酉

   亥

   午

   申

   卯

   巳

   子

어린시절

 冠帶

 (관대)

   丑

   戌

   戌

   未

   未

   辰

   辰

   丑

소학시절

 建祿

 (건록)

   子

   亥

   酉

   申

   午

   巳

   卯

   寅

고학문

 帝王

 (제왕)

   亥

   子

   申

   酉

   巳

   午

   寅

   卯

사회생활

  衰

  (쇠)

   戌

   丑

   未

   戌

   辰

   未

   丑

   辰

  40대

  病

  (병)

   酉

   寅

   午

   亥

   卯

   申

   子

   巳

  50대

  死

  (사)

   申

   卯

   巳

   子

   寅

   酉

   亥

   午

죽는시기

  墓

  (묘)

   未

   辰

   辰

   丑

   丑

   戌

   戌

   未

죽는시기

  絶

  (절)

   午

   巳

   卯

   寅

   子

   亥

   酉

   申

변화시기

  胎

  (태)

   巳

   午

   寅

   卯

   亥

   子

   申

   酉

  잉태

  養

  (양)

   辰

   未

   丑

   辰

   戌

   丑

   未

   戌

  태아

 

 

長生(장생) 출생

큰아들, 부모사랑, 상속, 먹고 입을 것 걱정이 없다(부모사랑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독립하면 실패가 따른다(하늘의 뜻을 거역)

부모사랑과 보호의 태두리 속에서 순하고 착한 행운아의 모습

온화하고 대인관계도 원만하다. 

어디서나 규율을 잘 지키고 모범적이고 신임을 받는다.

그러나 독창적이고 카리스마를 가지며 이끌어나가는 능력은 없다, 따라서 지도자나 통솔력을

가진 최고 권위자는 아니다.


년주 에 있을 때 - 큰아들 많다 부모사랑도 많다

월주 - 상속과 관련 있다. 부모형제 덕이 있다, 인덕을 타고난다. 활기와 생기(건강)

일주 - 배우자 덕도 있고 온순 원만하다.


       다시 한 번 반복하지만 12운성의 가장 중요한 적용은

        月支(월지)=출생배경 건강

       日支(일지)=성격 본인신명 이다


시주 - 자녀가 성공하며 자녀 덕도 있다.(효도한다)



沐浴(목욕) 어린 시절

천방지축에 제멋대로 용두사미 실패가 따른다. 멋과 풍류를 추구 풍류라면 쉽게 빠진다.

변화무쌍하며 여자인 경우 첩이나 기생이 많다. 남이 하는 것이 좋아 보이면 무조건 달려든다.

남녀 관계도 복잡하다. 옷도 자주 바뀌고 풍파 많고 파란 많다. 풍류는 적성이라 연예계통이나

멋을 추구하는 일 또는 화류계의 일이 적당. 세상물정 어둡다. 힘든 일 등은 피한다.

자신의 명예 용기 등과는 거리가 멀고 우선은 풍류나 멋 유행 재미에 빠진다.


년주 - 조상대에 첩이나 바람피우는 혈통 의심해보자

월주 - 부모나 형제 중에 바람이나 남편 둘 또는 부인 둘을 짐작해 보자.

       건강은 그럭저럭 생기가 있다.

일주 - 배우자 덕은 있으나 부부 중 누구라도 바람피우는 일 있다.

시주 - 자녀가 불효. 남녀문제로 속 썩는 일 있다.



冠帶(관대) 소학시절(초,중교)

후회나 단념이 없다. 뭐든지 용기와 박력, 배짱으로 끝까지 밀어 붙인다.

자존심, 주체성 유아독존 안하무인에 우두머리 능력이 안 되면서 어디서든 대장노릇을

하려한다. 정신적으로 미완성이며 세상물정 모른다. 오로지 용기와 박력으로만 해결하려 든다.

고집 또한 대단하며 지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의 허물을 비판하면 절대 참지 못하고 기어코

앙갚음을 하려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겨서 쟁취하려 든다.

질투, 시기심의 덩어리며 당연히 주위에는 아군보다 적을 많이 만든다,

관용, 자비가 없고 미숙하고 아둔한 머리에는 지혜롭고 노련함은 찾아볼 수 없다.

즉, 인생이 평탄치가 못하며 승자일 경우 아주 좋은 모습이지만 패자일 경우 만신창이가

된다. 그러나 칠전팔기의 정신은 가상하며 용기와 박력은 절대 잃지 않는다.


년주 -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가 고지식하고 명예는 있으나 가정은 불화가 많다.

일주 - 고집 세고 처세술 능하며 중년 성공수..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建綠(건록) 고학문(대학)

무게, 권위, 익은 벼처럼 성숙하다. 심사숙고 하며 손해 보는 투자는 않는다. 다소 실용적이고

꼼꼼한 면도 있으며 신경이 날카로우며 고집도 세며 자신의 실수를 돌아보기 보다는 남의

허물을 먼저 지적한다. 물리적 지배에는 결코 굴하지 않으며 스스로 머리를 숙일 수 있는

존재에게는 충성을 다한다. 남의 허점이나 실수나 오판은 용서하지 않으며 부모에게 의존,

상속, 부모덕은 인연 없으며 자수성가 하며 일찍부터 스스로 독립하길 원한다.

까다로운 성격과 예민함으로 자신은 항상 완벽한 모습으로 보이기 원하고 이러한 특성 탓에

칭찬해주는 사람보다 뒤에서 비난하고 헐뜯는 사람이 많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번성했으며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 형제 자수성가

일주 - 고집 때문에 부부연이 불길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자손 자수성가



帝旺(제왕) 사회생활(왕성)

모든 것 을 원칙 위주로 처리하려고 한다, 매사 원만하며 능소능대하다.

능률적이며 탁월하고 추수직전 한껏 고개 숙인 벼이삭처럼 스스로의 경험에 의하여 매사

합리적으로 또 능숙하고 원만하게 다스린다. 아량과 관용으로 스스로를 따르게 하며 인간미가

풍부하고 인덕이 있다. 순리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껄끄러움 없이 매사가 부드럽고 매끈하다.

능력, 수완, 포부가 비범하다. 개인적인 사사로움에 구애 받지 않고 현실, 효율 위주로 과단성

있게 추진한다. 여자는 남편 덕이 박하지만 현대여성으로서는 으뜸이며 가정주부는 고삐에

묶인 야생마나 다름없다. 원만하고 그릇이 크다. 그러나 매사 부드럽고 순리적이라서 뻣뻣하고

오만함이 없으며 仁(인)과 德(덕)으로 다스릴 줄 안다.

스스로 독립하여 능력을 발휘하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한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번성했으며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 형제가 좋다

일주 - 자존심 고집 강하며 상대를 내심 깔보는 경향이 있다.(겉으로는 드러내지 않는다)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자손 성공한다.



衰(쇠) 40대(중년, 쇠퇴)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며 소극적이다. 모든 일에 앞장서지 않고 물러설 줄 안다.

침착, 겸손, 온순하며 건전한 정신에 노련하고 능숙하다. (인생의 많은 경험으로)

대립, 전투보다 화합에 앞장선다. 인정이 많아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진취적이고 경쟁심을 가지기보다 뒤쳐진다 해도 부끄러워하거나 부러워하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성숙, 조숙하며 성실, 정직하며 매사 정성을 다 한다. 아첨할 줄 모르며 출세와

거리가 멀다. 여성일 경우 천부적으로 타고난 모범주부 이며 불평불만이 없다.

착하고 순하며 둥글다. 온화, 원만, 다정하고 헌신적이다.   참을성이 많아서 속으로 아파도

참고 견딘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일주 - 순하고 어질다. 여자는 남편 덕이 없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病(병) 50대(노년 병들어 눕다)

말 그대로 이제 기력이 떨어져서 병들어 눕는 시기이다.

따라서 감상적이 되고 인간의 덕이 그립다. 순하고 착하고 다정하다. 무엇이든 의지하려 하고

뭐든지 혼자 힘보다 같이 하려고 한다. 고독한 것을 가장 두려워하며 누가 자신을 찾아와 주면

좋아한다. 온갖 걱정(노파심)으로 항상 불안하고 감상적인 음악을 좋아하며 향수에 젖는다.

다소 신경질 적이 되며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의사, 간호사가 천직이며 다정다감하고 애정과 인정이 많다.

신경이 세밀하고 걱정 불안이 많으니 건강관리를 잘해야 한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병약자가 많거나 본인 출생배경도 약하다(건강)

일주 - 부부사이도 불길 인연도 약하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불효자)



死(사) 죽음 죽는 시기

육체적으로 죽음이 임박한 시기.  따라서 점술, 의술, 철학에 관심이 많다. 지식과 예능, 예술

에 관심이 많으며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한다. 부귀영화보다 젊음을 그리워한다.

생각이 깊고 침착하며 꿈이 많다. 전통적인 지식탐구, 답습하는데 능하다.(역사, 전통)

종교와 철학에 심취하며 담백하고 사색적이고 적극성, 진취성, 폭력성은 없으나 연구력, 탐구력

은 대단하다. 장사, 사업, 투자, 투기, 보증, 돈거래 등은 절대 금물(세상물정 어둡고 순수)

욕심도 금물, 미술, 예술에 소질 있으며 보는 시각도 남다르다. 야심, 욕심과는 거리가 멀다.

학자, 종교인, 철학에 천부적인 재능 발휘.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병약자가 많거나 본인 출생배경도 약하다(건강)

일주 - 부부사이도 불길 인연도 약하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불효자) 자녀부실.



墓(묘) 무덤 속에 들어가다(혼,백,영 이 함께 있음)

무덤 속에 들어가 있는 형상. 자신의 육신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이므로

뭐든지 아쉽고 안타깝다.  따라서 낭비, 사치와는 거리가 멀고 선천적으로 절약, 검소

하다. 철저한 구두쇠이며 유행, 멋과는 거리가 멀고 관심도 없다. 누가 무엇을 갖다 주

면 언제든 좋아하고 받기를 좋아한다.

물질 욕심이 대단하며 명예나 존경보다 실질적인 富(부)를 추구한다. 마음은 여리고

약하며 추억을 먹고 산다. 물질적이고 경제적이다. 돈과 금고를 다루는 직업이 천직

10원 한 푼 부정이 없으며 철저하게 청렴하고 신용 있다. 실속 없는 일이나 허황된 것

은 거들떠보지도 않으며 실리, 실속을 추구 철저하게 검소한 의, 식, 주 생활을 하며

종교, 철학과는 거리가 멀다. 세상물정 모르고 우물 안 개구리가 본 모습이니 역시

사업, 투자, 투기, 보증 하면 100% 망한다. 또한 성격이 까다롭고 혼자서 세밀하기

짝이 없으며 지나친 꼼꼼함으로 주위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고 들들 볶아댄다.

선뜻 나서서 즉흥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어딜 가고자 하면 삼일 전

부터 지도책 펴놓고 연구하는 사람이다. 별것 아닌 것이라도 작은 실수에도 두려움에

떤다.  뒤에서 비판하고 따지기 좋아하지만 절대 나서지 않는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보통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재혼 수 있으며 여자는 장남인연 좋다.

시주 - 자녀 인연이 없어 無子(무자)이거나 말년이 고독하다.



絶(절) 혼,백,영 이 분리되고 갈 길을 감(변화)

육신과 정신이 갈라져 다시 태어나는 과정에 있는 육신 없는 영혼.

육체가 없으므로 더 이상 경험  쌓기가 불가능하므로 사리 판단력이 없다. 즉흥적인 기분으로

선택하며 변화를 즐기고 변덕이 심하다. 단순, 단백, 순수하다. 관심, 흥미, 호기심이 많다.

비판적이 아니라 즉흥적이고 쉽게 빠지며 또, 쉽게 헤어진다. 싫증을 잘 내고 애정에 일찍 눈뜨

고 자신에 대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정성이 대단하다. 연상의 상대를 좋아하며 덮어놓고 사랑하

고 따른다. 마음에 드는 것은 가리지 않고 갖고 싶어 한다. 열정이나 무지개 같은 꿈을 즐김.

구태의연한 것은 질색하며 유행에 민감하다. 용두사미에 일관성이 없다.

정직하고 너그러운 상대를 만나면 좋으나 반대의 경우는 큰 일 난다. 후사가 없다.(無子)

즉, 육체에 관련한 것은 모두 약하다.  일이나 배우자 인연 등

역시 세상물정에 어둡고 사리판단 약하니 절대 투자, 투기, 사업, 보증 은 금물이다.


년주 -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명예 없으면 가정이 적막하고 이별 수 있다.

시주 - 자녀 인연이 없어 無子(무자)이거나 말년이 고독하다.



胎(태) 잉태(임신)

육신과 영혼이 분리되어 떠돌다가 다시 사람의 몸에 잉태됨.

어머니의 몸 안에 있기 때문에 세상 밖의 일은 전혀 모르며 단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만 있다. 순진하고 낭만적이며 꿈을 먹고 산다. 이성문제라면 겁부터 내고 불안하다.

주저하고 망설이며 심각해 하며 심사숙고 하고 거리를 갖는다. 폭력을 두려워한다. 자유, 평화

를  소망하며 천성이 아름답고 착하다.(여차하면 유산이나 낙태 위험 속에 있으니까)

능력이 안 되면서도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세상물정은 어둡고 결혼을 조건으로 하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열리지 않는다. 일단 사랑을 하면

쉽게 빠지고 열정적이다. 자기만 변치 않고 뜨겁게 사랑해 주기를 원한다.

첫사랑과 헤어지기 어렵다. 참을성 부족하고 힘들고 어려운 일 해내지 못한다. 여리고 약하다.

성급하고 즉흥적, 감상적이며 자신감이 없다. 언제나 불안 초조하며 의존성(남에게 기댐)이

대단하다. 남을 위해서 희생하는 것을 좋아한다. 환경변화도 좋아한다.


년주 - 조상 선대 가문은 성하고 좋았다 조상음덕 있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병약하고 여리고 약한 성격 순하다.

시주 - 아들은 도움이 안 되고 여식(女息)이 많다.



養(양) 태아시기

성숙한 태아 사람의 형상을 갖추고 세상 밖으로 나갈 날만 기다리는 모습.

어머니 뱃속에서 스스로 먹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충분한 영양과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니 근심 걱정은 없고 자신만만에 늘 태평하다. 성격이 원만하고 팔방미인이다.

차분하고 침착하여 불안이 없다.  소나기를 피해서 절대 뛰는 일이 없다.

속상해도 화내지 않는다.  원만, 단정하며 참을성이 있고 물질적으로 풍부하고 누리는 것이

많다. 숙명적으로 우연히 누린다. 여성은 부부간 이별이 많고 時支(시지)에 養(양)있으면

양자를 받는 것이 좋다. 無子(무자:자식 없슴)일 경우도 많다.


년주 - 조상대 양자나 두 아버지 있다. 본줄기가 아닌 형제나 이복 줄기.

월주 - 부모 대 양자 있거나 일찍 부모를 떠난다

일주 - 부부불길 하며 色情(색정)문제 있다.

시주 - 자식과 더불어 사는 경우가 있다.

http://cafe.daum.net/sk104127/3zST/25


★ 정리 하여보면 12운성은 日柱(일주)와 月柱(월주)가 중요하다.

즉, 胎生(태생)과 性格(성격)인데 사람의 특성, 성격을 가장 단편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넓게는

사주구성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데 차후 六神(육신)에 나아가서 그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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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성의 기초적 해설

 

지구가 23.5도 기울어져 자전(自轉)과 태양을 공전(空轉)을 하면서 사계절(四季節)이 존재 하듯이 자연의 만물은 생노병사(生老病死)로 순환한다.

제왕(帝王)도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와 이 세상을 하직 할 때 까지 이 순환의 법칙 속에서 살아갔다. 음양오행학(陰陽五行學)에서 십간(十干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의 흥망성쇠(興亡盛衰)의 변화를 12운성(運星)이라 하는데 이를 논하고자 한다.

  십간(十干)을 분류하면 양간(陽干)과 음간(陰干)으로 구분하며 다시 양기(陽氣)와 음기(陰氣)로 구분한다.


                                 양기(陽氣) : 갑(甲), 병(丙), 무(戊)

                  양간(陽干)

                                 음기(陰氣) : 경(庚), 임(壬)

   십간(十干)

                                 양기(陽氣) : 을(乙), 정(丁), 기(己)

                  음간(陰干)

                                 음기(陰氣) : 신(辛), 계(癸)

 

  양간(陽干)의 양기(陽氣)에 속하며 변화의 이치를 터득하는데 표본이 된다.

  甲木의 장생지(長生地)는 중기(中氣)가 갑(甲)인 계절인 해월(亥月)에 생(生)하기 시작한다. 장생(長生)이란 발생(發生)의 기세(氣勢)가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완전히 어떠한 형체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직 여리고 보호를 받아야 하는 새 싹 생기(生氣)에 불과하다.

  甲木이 해월(亥月)에 땅 속에서 발아(發芽)하기 시작하는 시발점에 불과하다. 그래서 해월(亥月)을 소춘(小春)이라 하지 않은가. 이 때 나무를 옮겨 심고 땅 속이 얼지만 않으면 잘 살게 되는 것이다. 甲木이 해월(亥月)이 지나면 문제가 발생한다. 자월(子月)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자월(子月)은 수(水)의 제왕지(帝旺地)로 물속에 흠뻑 젖어 세월아 네월아 하는 甲木의 목욕지(沐浴地)이기 때문이다. 목욕지(沐浴地)를 패지(敗地)라 함은 여린 상태에서 흐느적 거리며 안온함을 즐기고 뜻을 두지 않는 시기로 날씨가 추워 甲木이 더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을 멈추고 긴장하지 않고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 하다가 그르치기 쉬운 기운(氣運)을 말한다. 연못에 천적(天敵)이 없어 긴장감이 없이 한가하게 즐기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주에 월지(月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청소년기에 공부도 안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기 쉽다. 일지(日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결혼 후 가정에 충실하지 못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며 망신을 당하게 된다고 본다. 시지(時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말년에 가정에 충실하지 못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며 망신을 당하게 된다고 본다. 그래서 목욕(沐浴)은 불량한 도화의 암시가 있어 음(淫)의 기운(氣運)으로 고운(苦運)에 빠졌다가 락(樂)에 나왔다가 하며 사회조류에 흡수되어 성패가 빈번한 형상으로 욕살(浴殺) 또는 패살(敗殺)이라 하며 색난, 이거 번다, 범사 부정을 하나 덕망은 있다 하였다.

  甲木의 관대(冠帶)는 목욕지(沐浴地) 다음인 축월(丑月)이다. 축(丑)은 동토(凍土)라 하여 얼어있는 토(土) 속의 신금(辛金)으로 목욕지에서 놀아나다가 갑자기 더 추워져 죽지 않으려고 삶의 의욕이 발동하는 때 이다. 좀더 언급하자면 중기(中氣)인 정관(正官)에 해당하는 신금(辛金)에 극(克)을 받아 얼어 죽지 않으려고 더욱더 생명력(生命力)이 강하게 발동하는 기운(氣運)이다. 그러나 아직 어리고 몸조심해야 할 때 이다. 관대(冠帶)는 상하(上下)를 정비하여 과거의 고(苦)를 옛말로 하면서 실질(實質)을 갖추고 성장하기 위하여 고통을 인내하고 노력하며 진취심, 독립욕(獨立慾)에 사로 잡혀 고통을 인내하고 부정과 불의에 대항하여 싸우는 것이 특징이라 했다.

    

  자연의 현상에 의하여 축월(丑月)이 지나면 인월(寅月)이 온다. 인월(寅月)은 중기(中氣) 속에 병화(丙火)가 있기 때문에 화기(火氣)가 발동하는 시기로 따뜻한 기운이 일어나니 갑목(甲木)은 힘차게 일어나 건록(建祿)의 상태가 된다. 사람으로 치면 청장년에 속하는 것이다.

  건록(建祿)이 되면 세력이 확대되어 힘차게 일어서 어떠한 고난도 극복하고 활동력이 강하여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갑목(甲木)은 인격과 책임 위주의 생활을 하게 되고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며 상하 질서 관계를 엄격히 준수하는 시기가 되는 것이다. 이 때 경금(庚金)인 차가운 기운은 절(絶)이 되고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丙火)는 장생(長生)이 되며 빗물에 해당하는 계수(癸水)는 목욕지(沐浴地)가 된다. 


  갑목(甲木)의 제왕지(帝旺地)는 묘(卯)이다. 갑목(甲木)이 가장 강한 기운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성장하는 시기이다. 아스팔트도 뚫고 나오고 바위사이를 뚫고 나온다. 온통 세상이 목 기운으로 가득하여 강하게 활기를 부리는 시기이다. 이 때 신금(辛金)인 서리는 절(絶)이 되고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丙火)는 목욕지(沐浴地)가 되며 빗물에 해당하는 계수(癸水)는 장생(長生)이 된다. 

 

子 : 辛生 癸祿 甲浴 丁絶 

寅 : 丙生 甲祿 癸浴 庚絶

卯 : 癸生 乙祿 丙浴 辛絶

巳 : 庚生 丙祿 乙浴 壬絶

午 : 乙生 丁祿 庚浴 癸絶

申 : 壬生 庚祿 丁浴 甲絶

酉 : 丁生 辛祿 壬浴 乙絶

亥 : 甲生 壬祿 辛浴 丙絶


辰 : 辛壬庫 乙丙帶 甲丁衰 庚癸養

戌 : 乙丙庫 辛壬帶 庚癸衰 甲丁養


丑 : 丁庚庫 甲癸帶 乙壬衰 丙辛養

未 : 甲癸庫 丁庚帶 丙辛衰 乙壬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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