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미투 운동(2017년, 2018년 사회운동) #MeToo #WithYou

by 볕날선생 2018. 3. 11.
728x90
반응형

미투 운동(Me Too Movement)은 2006년 여성 사회운동가 타라나 버크가 미국에서도 가장 약자인 소수인종 여성, 아동들이 자신의 피해 사실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독려해주고 피해자들끼리 서로의 경험을 통해 공감하고 연대하며 용기를 내어 사회를 바꿔갈 수 있도록 창안한 것이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조심스럽게 시작되었으나 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조금씩 피해자들이 용기를 내어 자신을 드러내기 시작하게 되었고, 이윽고 2017년 10월에 이르러서는 하비 와인스틴 성범죄 파문 등으로 성범죄 피해자들의 성범죄, 성폭력 피해가 큰 반향을 일으켜서 확실히 공개 운동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제껏 피해 사실을 숨긴 피해자들의 '성범죄를 더는 묵과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시작되었기에, 그 내용은 아동성범죄부터, 넓게 보자면 전쟁 범죄로 인한 위안부 문제 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셈이다.

현실적으로는, 피해자들끼리 공감하며 용기를 북돋아 세상에 숨겨진 사실과 피해내용을 토로하고 폭로하는 형식상 점차 내부고발성격이 강해질 수 밖에 없었기에 권력형 성범죄자의 고발에 초점을 둔 정치,사회 운동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따라서, 경찰, 검찰 등을 통한 해결이 불가능하거나, 가해자로부터의 보복을 각오해야만 하는 성범죄를 대중에 폭로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경각심을 일깨워 해결을 촉구하는 취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