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한림원, 한림원 뜻, 한림원이란?

by 볕날선생 2018. 8. 5.
728x90
반응형

원래 한림원은 중국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당나라 현종 때 설치한 왕립학술기관을 한림원(翰林院)이라 불렀습니다. 붓(翰·깃털로 만든 붓)을 든 학자들이 숲에 모여 고담준론(高談峻論)을 나눈다는 의미에서 한림원이란 이름이 유래됐습니다.

절대왕정 시절, 서양의 주요 국가들에서도 최고의 학자를 선발,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왕립 학술기관을 설립했는데 보통 영어로 '로열 아카데미(Royal Academy·왕립학술원)'로 불립니다. 영국, 프랑스의 왕립 학술원이 유명한데 스웨덴에서도 1700년대에 영국, 프랑스 왕립학술원을 본떠 로열 아카데미를 만들었습니다.

보통 국내 언론에서는 매년 10월 노벨상 수상자를 선정, 발표하는 기관을 '스웨덴 한림원'이라고 보도하는데 사실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노벨상 수상자 선정 기관은 분야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리·화학·경제학상 수상자는 스웨덴 왕립학술원(Royal Swedish Academy of Sciences)이 선정하고, 의학·생물학상은 카롤링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 문학상은 스웨덴학술원(Swedish Academy), 평화상은 노르웨이 노벨위원회(Norwegian Nobel Committee)가 각각 결정합니다.

분야별 수상자를 각각 다른 기관에서 결정하는 관행은 1901년 첫 노벨상 수상자를 선정했던 시절부터 100년 이상 변치 않고 있는 전통입니다.

노벨상 수상자 선정은 노벨재단에서 총괄하는데 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로 분야별로 설치된 위원회에서 전 세계 대학, 연구소, 해당 분야 권위자 등을 상대로 후보자 추천을 받습니다.

이후 위원회는 미리 구성된 전문가팀에게 1차 심사를 의뢰해 20명의 후보(노벨 문학상의 경우)를 걸러내고 본격 심사에 들어가 5명으로 압축한 뒤 수상자 선정기관(스웨덴 학술원)에 명단을 넘깁니다. 이후 학술원 심사위원들이 심도 있는 토론과정을 거친 뒤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국내 언론에서 노벨상 수상자 결정기관을 '스웨덴 한림원'으로 표현해온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일본 언론의 표현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했거나, 4개 수상자 선정기관을 두루뭉술하게 통칭하는 개념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표현이 아니라는 점에서 개선해야 할 점이란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