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長生 |
沐浴 |
冠帶 |
建祿 |
帝王 |
衰 |
病 |
死 |
墓 |
絶 |
胎 |
養 |
甲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乙 |
午 |
巳 |
辰 |
卯 |
寅 |
丑 |
子 |
亥 |
戌 |
酉 |
申 |
未 |
丙戊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丁己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卯 |
寅 |
丑 |
子 |
亥 |
戌 |
庚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辛 |
子 |
亥 |
戌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卯 |
寅 |
丑 |
壬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癸 |
卯 |
寅 |
丑 |
子 |
亥 |
戌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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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二運星(12운성)
12운성이란...인간이 잉태(어머니뱃속)하여 출생하고 어린 시절을 보내며 공부하고 성장하여
사회생활을 하고 중년 노년기를 거쳐 죽음에 이르러 죽어서 무덤에 들어가고 다시 몸을 얻어
잉태하는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그 특성을 나타낸 것인데 사주에 있어서 다른 오행과 작용
하여 적용, 그 성격을 이용 판독하는 것이다.
즉 만물이 씨를 뿌려 싹이 나고 성장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결국 다시 흙으로 돌아가 재생성의
밑거름을 만드는 자연의 원리를 생각하고 이해를 우선으로 하면 머리 입력이 빠를 것이다.
이를 12운성포태법(12運星胞胎法) 또는 포태운성(胞胎運星) 이라고 말하며
★사주에 적용할 때 日柱 月柱 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면 옳다.
사주전체에 차지하는 비중은 사람의 사주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경험상 사주의 특성이
강한 사람일수록 포태운성의 작용도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강한사주나 아주 약한 사주(앞서 배운바 있는 身强四柱 身弱四柱-신강사주,신약사주)
나 신의풍파가 평생을 따르는 사주나 특별히 이상이 있는 특이사주, 직업상 특별한 사주
(경찰,군인,무속인,스님,선생,기생,사기꾼,재력가,정치가,시인,예술인,음악가,연예인,등등)
위에 언급한 사주 외에도 수많은 사주 중에 특별한 성향을 가지는 사주일수록 포태운성도
강하게 작용하는 경험을 했었다,
일반적인 공식은 12運星胞胎法은 日干이 양(陽)+ 의 五行일때 그 적용이 강하다.
공부하는 방법은 역시 쓰고 읽고 외우는 것인데..
무조건 외워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도표를 찾아서 하면 되고(시주나 만세력 찾듯이)
자신의 견해(소견)로 이해 하는 것이 중요.
그래도 우선은 한두 번 쓰면서 외울 필요가 있으며 나름대로 이해의 폭을 가지는 것이 중요,..
**쓰는 것은 항상 예외 없이 중요
** 다시한번 복습**
사주 각 기둥이 의미하는 것들,,
년주(年柱) - 조상궁(조금 먼 즉 천신 줄에 가까운..) 조상음덕
월주(月柱) - 부모궁, 형제궁 (자신의 출생과 관련한 부모, 형제, 건강 ,출생비밀, 부모의 신명 부모와 자신의 출생운세
일주(日柱) - 자신과 배우자 또는 형제 무엇보다도 강한 의미는 자신의 신명 형제신명 배우자의
신명 그리고 본인성격(신명의 표출된 모습) 자신의 현재운세와 배우자의 운세
시주(時柱) - 자녀궁 또는 배우자 또는 자신의 말년운세 와 자녀와 자신과의 관계
12운성의 적용요령은 프린트에 있는 조견표를 보고 일간을 기준하여 사주 각 지지에 적용
예)
戊 甲 戊 丁
戌 戌 子 酉
12운성----> 養 養 沐浴 胎
조견표를 보고 직접 찾아서 확인할 것...甲(갑)일간에서 戌(술)은?
12운성을 사주에 처음 적용하면 성격이나 기타 간단한 운세가 신기하게 잘 맞아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필자도 처음 사주 공부를 하면서 이 12운성만 가지고 손님을 보았었다.
그러나 12운성의 운세 적용 정도(어느 정도 적용해야 하는가)는 앞으로 공부를 계속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되는데, 주로 사주를 보는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 등 기본적인
사주의 강,약 성격의 강,약 좋은 성향이나 나쁜 성향의 강,약 등에 적용된다.
사주는 절대 단편적인 면만 보고 성급히 결론 내어서는 안 되며 전체적인 구성과 짜임새를
눈 여겨봐야 하며 기본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사주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사주는 일간이 어느 월에 태어났느냐 가 중요하다...등등
* 12운성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한 번씩 써보고 한자도 옥편을 보고 정확한 획순으로 써보고 익히자.
차후에 사주 감정할 때 각 기둥(년주, 월주, 일주, 시주)에 적용되는 12운성으로
아주 중요한 판단을 할 때가 있다.
무조건 12운성으로 사주판단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주구성에 따라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있다. 암기할 필요는 없으나 충분한 이해가 필요함.
長生(장생) 출생
沐浴(목욕) 어린 시절
冠帶(관대) 소학시절(초, 중학교)
建綠(건록) 고학문(대학)
帝旺(제왕) 사회생활(왕성)
-------------------------------------------------왕성한 기운
衰(쇠) 40대(중년, 쇠퇴)
病(병) 50대(노년 병들어 눕다)
死(사) 죽음 죽는 시기
墓(묘) 무덤 속에 들어가다(혼,백,영 이 함께 있음)
絶(절) 혼,백,영 이 분리되고 갈 길을 감(변화)
--------------------------------------------------쇠퇴운
胎(태) 잉태(임신)
養(양) 태아시기
--------------------------------------------------보통운
十二運星 早見表 (12운성 조견표)
12운성 |
일간⇒ |
癸 |
壬 |
辛 |
庚 |
己丁 |
戊丙 |
乙 |
甲 |
|
長生 |
(장생) |
卯 |
申 |
子 |
巳 |
酉 |
寅 |
午 |
亥 |
출생 |
沐浴 |
(목욕) |
寅 |
酉 |
亥 |
午 |
申 |
卯 |
巳 |
子 |
어린시절 |
冠帶 |
(관대) |
丑 |
戌 |
戌 |
未 |
未 |
辰 |
辰 |
丑 |
소학시절 |
建祿 |
(건록) |
子 |
亥 |
酉 |
申 |
午 |
巳 |
卯 |
寅 |
고학문 |
帝王 |
(제왕) |
亥 |
子 |
申 |
酉 |
巳 |
午 |
寅 |
卯 |
사회생활 |
衰 |
(쇠) |
戌 |
丑 |
未 |
戌 |
辰 |
未 |
丑 |
辰 |
40대 |
病 |
(병) |
酉 |
寅 |
午 |
亥 |
卯 |
申 |
子 |
巳 |
50대 |
死 |
(사) |
申 |
卯 |
巳 |
子 |
寅 |
酉 |
亥 |
午 |
죽는시기 |
墓 |
(묘) |
未 |
辰 |
辰 |
丑 |
丑 |
戌 |
戌 |
未 |
죽는시기 |
絶 |
(절) |
午 |
巳 |
卯 |
寅 |
子 |
亥 |
酉 |
申 |
변화시기 |
胎 |
(태) |
巳 |
午 |
寅 |
卯 |
亥 |
子 |
申 |
酉 |
잉태 |
養 |
(양) |
辰 |
未 |
丑 |
辰 |
戌 |
丑 |
未 |
戌 |
태아 |
長生(장생) 출생
큰아들, 부모사랑, 상속, 먹고 입을 것 걱정이 없다(부모사랑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독립하면 실패가 따른다(하늘의 뜻을 거역)
부모사랑과 보호의 태두리 속에서 순하고 착한 행운아의 모습
온화하고 대인관계도 원만하다.
어디서나 규율을 잘 지키고 모범적이고 신임을 받는다.
그러나 독창적이고 카리스마를 가지며 이끌어나가는 능력은 없다, 따라서 지도자나 통솔력을
가진 최고 권위자는 아니다.
년주 에 있을 때 - 큰아들 많다 부모사랑도 많다
월주 - 상속과 관련 있다. 부모형제 덕이 있다, 인덕을 타고난다. 활기와 생기(건강)
일주 - 배우자 덕도 있고 온순 원만하다.
다시 한 번 반복하지만 12운성의 가장 중요한 적용은
月支(월지)=출생배경 건강
日支(일지)=성격 본인신명 이다
시주 - 자녀가 성공하며 자녀 덕도 있다.(효도한다)
沐浴(목욕) 어린 시절
천방지축에 제멋대로 용두사미 실패가 따른다. 멋과 풍류를 추구 풍류라면 쉽게 빠진다.
변화무쌍하며 여자인 경우 첩이나 기생이 많다. 남이 하는 것이 좋아 보이면 무조건 달려든다.
남녀 관계도 복잡하다. 옷도 자주 바뀌고 풍파 많고 파란 많다. 풍류는 적성이라 연예계통이나
멋을 추구하는 일 또는 화류계의 일이 적당. 세상물정 어둡다. 힘든 일 등은 피한다.
자신의 명예 용기 등과는 거리가 멀고 우선은 풍류나 멋 유행 재미에 빠진다.
년주 - 조상대에 첩이나 바람피우는 혈통 의심해보자
월주 - 부모나 형제 중에 바람이나 남편 둘 또는 부인 둘을 짐작해 보자.
건강은 그럭저럭 생기가 있다.
일주 - 배우자 덕은 있으나 부부 중 누구라도 바람피우는 일 있다.
시주 - 자녀가 불효. 남녀문제로 속 썩는 일 있다.
冠帶(관대) 소학시절(초,중교)
후회나 단념이 없다. 뭐든지 용기와 박력, 배짱으로 끝까지 밀어 붙인다.
자존심, 주체성 유아독존 안하무인에 우두머리 능력이 안 되면서 어디서든 대장노릇을
하려한다. 정신적으로 미완성이며 세상물정 모른다. 오로지 용기와 박력으로만 해결하려 든다.
고집 또한 대단하며 지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의 허물을 비판하면 절대 참지 못하고 기어코
앙갚음을 하려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겨서 쟁취하려 든다.
질투, 시기심의 덩어리며 당연히 주위에는 아군보다 적을 많이 만든다,
관용, 자비가 없고 미숙하고 아둔한 머리에는 지혜롭고 노련함은 찾아볼 수 없다.
즉, 인생이 평탄치가 못하며 승자일 경우 아주 좋은 모습이지만 패자일 경우 만신창이가
된다. 그러나 칠전팔기의 정신은 가상하며 용기와 박력은 절대 잃지 않는다.
년주 -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가 고지식하고 명예는 있으나 가정은 불화가 많다.
일주 - 고집 세고 처세술 능하며 중년 성공수..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建綠(건록) 고학문(대학)
무게, 권위, 익은 벼처럼 성숙하다. 심사숙고 하며 손해 보는 투자는 않는다. 다소 실용적이고
꼼꼼한 면도 있으며 신경이 날카로우며 고집도 세며 자신의 실수를 돌아보기 보다는 남의
허물을 먼저 지적한다. 물리적 지배에는 결코 굴하지 않으며 스스로 머리를 숙일 수 있는
존재에게는 충성을 다한다. 남의 허점이나 실수나 오판은 용서하지 않으며 부모에게 의존,
상속, 부모덕은 인연 없으며 자수성가 하며 일찍부터 스스로 독립하길 원한다.
까다로운 성격과 예민함으로 자신은 항상 완벽한 모습으로 보이기 원하고 이러한 특성 탓에
칭찬해주는 사람보다 뒤에서 비난하고 헐뜯는 사람이 많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번성했으며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 형제 자수성가
일주 - 고집 때문에 부부연이 불길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자손 자수성가
帝旺(제왕) 사회생활(왕성)
모든 것 을 원칙 위주로 처리하려고 한다, 매사 원만하며 능소능대하다.
능률적이며 탁월하고 추수직전 한껏 고개 숙인 벼이삭처럼 스스로의 경험에 의하여 매사
합리적으로 또 능숙하고 원만하게 다스린다. 아량과 관용으로 스스로를 따르게 하며 인간미가
풍부하고 인덕이 있다. 순리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껄끄러움 없이 매사가 부드럽고 매끈하다.
능력, 수완, 포부가 비범하다. 개인적인 사사로움에 구애 받지 않고 현실, 효율 위주로 과단성
있게 추진한다. 여자는 남편 덕이 박하지만 현대여성으로서는 으뜸이며 가정주부는 고삐에
묶인 야생마나 다름없다. 원만하고 그릇이 크다. 그러나 매사 부드럽고 순리적이라서 뻣뻣하고
오만함이 없으며 仁(인)과 德(덕)으로 다스릴 줄 안다.
스스로 독립하여 능력을 발휘하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한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번성했으며 조상음덕이 있다.
월주 - 부모, 형제가 좋다
일주 - 자존심 고집 강하며 상대를 내심 깔보는 경향이 있다.(겉으로는 드러내지 않는다)
시주 - 자녀 덕도 있고 인연도 있다. 자손 성공한다.
衰(쇠) 40대(중년, 쇠퇴)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며 소극적이다. 모든 일에 앞장서지 않고 물러설 줄 안다.
침착, 겸손, 온순하며 건전한 정신에 노련하고 능숙하다. (인생의 많은 경험으로)
대립, 전투보다 화합에 앞장선다. 인정이 많아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진취적이고 경쟁심을 가지기보다 뒤쳐진다 해도 부끄러워하거나 부러워하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성숙, 조숙하며 성실, 정직하며 매사 정성을 다 한다. 아첨할 줄 모르며 출세와
거리가 멀다. 여성일 경우 천부적으로 타고난 모범주부 이며 불평불만이 없다.
착하고 순하며 둥글다. 온화, 원만, 다정하고 헌신적이다. 참을성이 많아서 속으로 아파도
참고 견딘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일주 - 순하고 어질다. 여자는 남편 덕이 없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病(병) 50대(노년 병들어 눕다)
말 그대로 이제 기력이 떨어져서 병들어 눕는 시기이다.
따라서 감상적이 되고 인간의 덕이 그립다. 순하고 착하고 다정하다. 무엇이든 의지하려 하고
뭐든지 혼자 힘보다 같이 하려고 한다. 고독한 것을 가장 두려워하며 누가 자신을 찾아와 주면
좋아한다. 온갖 걱정(노파심)으로 항상 불안하고 감상적인 음악을 좋아하며 향수에 젖는다.
다소 신경질 적이 되며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의사, 간호사가 천직이며 다정다감하고 애정과 인정이 많다.
신경이 세밀하고 걱정 불안이 많으니 건강관리를 잘해야 한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병약자가 많거나 본인 출생배경도 약하다(건강)
일주 - 부부사이도 불길 인연도 약하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불효자)
死(사) 죽음 죽는 시기
육체적으로 죽음이 임박한 시기. 따라서 점술, 의술, 철학에 관심이 많다. 지식과 예능, 예술
에 관심이 많으며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한다. 부귀영화보다 젊음을 그리워한다.
생각이 깊고 침착하며 꿈이 많다. 전통적인 지식탐구, 답습하는데 능하다.(역사, 전통)
종교와 철학에 심취하며 담백하고 사색적이고 적극성, 진취성, 폭력성은 없으나 연구력, 탐구력
은 대단하다. 장사, 사업, 투자, 투기, 보증, 돈거래 등은 절대 금물(세상물정 어둡고 순수)
욕심도 금물, 미술, 예술에 소질 있으며 보는 시각도 남다르다. 야심, 욕심과는 거리가 멀다.
학자, 종교인, 철학에 천부적인 재능 발휘.
년주 - 조상대 가문이 쇠퇴하였으며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부모, 형제 덕이 없다. 병약자가 많거나 본인 출생배경도 약하다(건강)
일주 - 부부사이도 불길 인연도 약하다.
시주 - 자녀 덕도 없고 인연도 약하다. (불효자) 자녀부실.
墓(묘) 무덤 속에 들어가다(혼,백,영 이 함께 있음)
무덤 속에 들어가 있는 형상. 자신의 육신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 이므로
뭐든지 아쉽고 안타깝다. 따라서 낭비, 사치와는 거리가 멀고 선천적으로 절약, 검소
하다. 철저한 구두쇠이며 유행, 멋과는 거리가 멀고 관심도 없다. 누가 무엇을 갖다 주
면 언제든 좋아하고 받기를 좋아한다.
물질 욕심이 대단하며 명예나 존경보다 실질적인 富(부)를 추구한다. 마음은 여리고
약하며 추억을 먹고 산다. 물질적이고 경제적이다. 돈과 금고를 다루는 직업이 천직
10원 한 푼 부정이 없으며 철저하게 청렴하고 신용 있다. 실속 없는 일이나 허황된 것
은 거들떠보지도 않으며 실리, 실속을 추구 철저하게 검소한 의, 식, 주 생활을 하며
종교, 철학과는 거리가 멀다. 세상물정 모르고 우물 안 개구리가 본 모습이니 역시
사업, 투자, 투기, 보증 하면 100% 망한다. 또한 성격이 까다롭고 혼자서 세밀하기
짝이 없으며 지나친 꼼꼼함으로 주위사람을 피곤하게 만들고 들들 볶아댄다.
선뜻 나서서 즉흥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어딜 가고자 하면 삼일 전
부터 지도책 펴놓고 연구하는 사람이다. 별것 아닌 것이라도 작은 실수에도 두려움에
떤다. 뒤에서 비판하고 따지기 좋아하지만 절대 나서지 않는다.
년주 - 조상대 가문이 보통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재혼 수 있으며 여자는 장남인연 좋다.
시주 - 자녀 인연이 없어 無子(무자)이거나 말년이 고독하다.
絶(절) 혼,백,영 이 분리되고 갈 길을 감(변화)
육신과 정신이 갈라져 다시 태어나는 과정에 있는 육신 없는 영혼.
육체가 없으므로 더 이상 경험 쌓기가 불가능하므로 사리 판단력이 없다. 즉흥적인 기분으로
선택하며 변화를 즐기고 변덕이 심하다. 단순, 단백, 순수하다. 관심, 흥미, 호기심이 많다.
비판적이 아니라 즉흥적이고 쉽게 빠지며 또, 쉽게 헤어진다. 싫증을 잘 내고 애정에 일찍 눈뜨
고 자신에 대하여 아끼고 사랑하는 정성이 대단하다. 연상의 상대를 좋아하며 덮어놓고 사랑하
고 따른다. 마음에 드는 것은 가리지 않고 갖고 싶어 한다. 열정이나 무지개 같은 꿈을 즐김.
구태의연한 것은 질색하며 유행에 민감하다. 용두사미에 일관성이 없다.
정직하고 너그러운 상대를 만나면 좋으나 반대의 경우는 큰 일 난다. 후사가 없다.(無子)
즉, 육체에 관련한 것은 모두 약하다. 일이나 배우자 인연 등
역시 세상물정에 어둡고 사리판단 약하니 절대 투자, 투기, 사업, 보증 은 금물이다.
년주 - 조상음덕이 약하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명예 없으면 가정이 적막하고 이별 수 있다.
시주 - 자녀 인연이 없어 無子(무자)이거나 말년이 고독하다.
胎(태) 잉태(임신)
육신과 영혼이 분리되어 떠돌다가 다시 사람의 몸에 잉태됨.
어머니의 몸 안에 있기 때문에 세상 밖의 일은 전혀 모르며 단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만 있다. 순진하고 낭만적이며 꿈을 먹고 산다. 이성문제라면 겁부터 내고 불안하다.
주저하고 망설이며 심각해 하며 심사숙고 하고 거리를 갖는다. 폭력을 두려워한다. 자유, 평화
를 소망하며 천성이 아름답고 착하다.(여차하면 유산이나 낙태 위험 속에 있으니까)
능력이 안 되면서도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세상물정은 어둡고 결혼을 조건으로 하지 않으면 몸과 마음이 열리지 않는다. 일단 사랑을 하면
쉽게 빠지고 열정적이다. 자기만 변치 않고 뜨겁게 사랑해 주기를 원한다.
첫사랑과 헤어지기 어렵다. 참을성 부족하고 힘들고 어려운 일 해내지 못한다. 여리고 약하다.
성급하고 즉흥적, 감상적이며 자신감이 없다. 언제나 불안 초조하며 의존성(남에게 기댐)이
대단하다. 남을 위해서 희생하는 것을 좋아한다. 환경변화도 좋아한다.
년주 - 조상 선대 가문은 성하고 좋았다 조상음덕 있다.
월주 - 초년 부모 형제 인연 약하다
일주 - 병약하고 여리고 약한 성격 순하다.
시주 - 아들은 도움이 안 되고 여식(女息)이 많다.
養(양) 태아시기
성숙한 태아 사람의 형상을 갖추고 세상 밖으로 나갈 날만 기다리는 모습.
어머니 뱃속에서 스스로 먹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충분한 영양과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니 근심 걱정은 없고 자신만만에 늘 태평하다. 성격이 원만하고 팔방미인이다.
차분하고 침착하여 불안이 없다. 소나기를 피해서 절대 뛰는 일이 없다.
속상해도 화내지 않는다. 원만, 단정하며 참을성이 있고 물질적으로 풍부하고 누리는 것이
많다. 숙명적으로 우연히 누린다. 여성은 부부간 이별이 많고 時支(시지)에 養(양)있으면
양자를 받는 것이 좋다. 無子(무자:자식 없슴)일 경우도 많다.
년주 - 조상대 양자나 두 아버지 있다. 본줄기가 아닌 형제나 이복 줄기.
월주 - 부모 대 양자 있거나 일찍 부모를 떠난다
일주 - 부부불길 하며 色情(색정)문제 있다.
시주 - 자식과 더불어 사는 경우가 있다.
http://cafe.daum.net/sk104127/3zST/25
★ 정리 하여보면 12운성은 日柱(일주)와 月柱(월주)가 중요하다.
즉, 胎生(태생)과 性格(성격)인데 사람의 특성, 성격을 가장 단편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넓게는
사주구성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데 차후 六神(육신)에 나아가서 그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하자.
***********************************
12 운성의 기초적 해설
지구가 23.5도 기울어져 자전(自轉)과 태양을 공전(空轉)을 하면서 사계절(四季節)이 존재 하듯이 자연의 만물은 생노병사(生老病死)로 순환한다.
제왕(帝王)도 어머니의 뱃속에서 나와 이 세상을 하직 할 때 까지 이 순환의 법칙 속에서 살아갔다. 음양오행학(陰陽五行學)에서 십간(十干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의 흥망성쇠(興亡盛衰)의 변화를 12운성(運星)이라 하는데 이를 논하고자 한다.
십간(十干)을 분류하면 양간(陽干)과 음간(陰干)으로 구분하며 다시 양기(陽氣)와 음기(陰氣)로 구분한다.
양기(陽氣) : 갑(甲), 병(丙), 무(戊)
양간(陽干)
음기(陰氣) : 경(庚), 임(壬)
십간(十干)
양기(陽氣) : 을(乙), 정(丁), 기(己)
음간(陰干)
음기(陰氣) : 신(辛), 계(癸)
양간(陽干)의 양기(陽氣)에 속하며 변화의 이치를 터득하는데 표본이 된다.
甲木의 장생지(長生地)는 중기(中氣)가 갑(甲)인 계절인 해월(亥月)에 생(生)하기 시작한다. 장생(長生)이란 발생(發生)의 기세(氣勢)가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완전히 어떠한 형체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직 여리고 보호를 받아야 하는 새 싹 생기(生氣)에 불과하다.
甲木이 해월(亥月)에 땅 속에서 발아(發芽)하기 시작하는 시발점에 불과하다. 그래서 해월(亥月)을 소춘(小春)이라 하지 않은가. 이 때 나무를 옮겨 심고 땅 속이 얼지만 않으면 잘 살게 되는 것이다. 甲木이 해월(亥月)이 지나면 문제가 발생한다. 자월(子月)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자월(子月)은 수(水)의 제왕지(帝旺地)로 물속에 흠뻑 젖어 세월아 네월아 하는 甲木의 목욕지(沐浴地)이기 때문이다. 목욕지(沐浴地)를 패지(敗地)라 함은 여린 상태에서 흐느적 거리며 안온함을 즐기고 뜻을 두지 않는 시기로 날씨가 추워 甲木이 더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을 멈추고 긴장하지 않고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 하다가 그르치기 쉬운 기운(氣運)을 말한다. 연못에 천적(天敵)이 없어 긴장감이 없이 한가하게 즐기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사주에 월지(月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청소년기에 공부도 안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기 쉽다. 일지(日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결혼 후 가정에 충실하지 못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며 망신을 당하게 된다고 본다. 시지(時支)가 목욕지(沐浴地)이면 말년에 가정에 충실하지 못하고 이성과의 교제나 현실에 도취되어 편안함을 추구하다가 인생을 망치며 망신을 당하게 된다고 본다. 그래서 목욕(沐浴)은 불량한 도화의 암시가 있어 음(淫)의 기운(氣運)으로 고운(苦運)에 빠졌다가 락(樂)에 나왔다가 하며 사회조류에 흡수되어 성패가 빈번한 형상으로 욕살(浴殺) 또는 패살(敗殺)이라 하며 색난, 이거 번다, 범사 부정을 하나 덕망은 있다 하였다.
甲木의 관대(冠帶)는 목욕지(沐浴地) 다음인 축월(丑月)이다. 축(丑)은 동토(凍土)라 하여 얼어있는 토(土) 속의 신금(辛金)으로 목욕지에서 놀아나다가 갑자기 더 추워져 죽지 않으려고 삶의 의욕이 발동하는 때 이다. 좀더 언급하자면 중기(中氣)인 정관(正官)에 해당하는 신금(辛金)에 극(克)을 받아 얼어 죽지 않으려고 더욱더 생명력(生命力)이 강하게 발동하는 기운(氣運)이다. 그러나 아직 어리고 몸조심해야 할 때 이다. 관대(冠帶)는 상하(上下)를 정비하여 과거의 고(苦)를 옛말로 하면서 실질(實質)을 갖추고 성장하기 위하여 고통을 인내하고 노력하며 진취심, 독립욕(獨立慾)에 사로 잡혀 고통을 인내하고 부정과 불의에 대항하여 싸우는 것이 특징이라 했다.
자연의 현상에 의하여 축월(丑月)이 지나면 인월(寅月)이 온다. 인월(寅月)은 중기(中氣) 속에 병화(丙火)가 있기 때문에 화기(火氣)가 발동하는 시기로 따뜻한 기운이 일어나니 갑목(甲木)은 힘차게 일어나 건록(建祿)의 상태가 된다. 사람으로 치면 청장년에 속하는 것이다.
건록(建祿)이 되면 세력이 확대되어 힘차게 일어서 어떠한 고난도 극복하고 활동력이 강하여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갑목(甲木)은 인격과 책임 위주의 생활을 하게 되고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며 상하 질서 관계를 엄격히 준수하는 시기가 되는 것이다. 이 때 경금(庚金)인 차가운 기운은 절(絶)이 되고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丙火)는 장생(長生)이 되며 빗물에 해당하는 계수(癸水)는 목욕지(沐浴地)가 된다.
갑목(甲木)의 제왕지(帝旺地)는 묘(卯)이다. 갑목(甲木)이 가장 강한 기운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성장하는 시기이다. 아스팔트도 뚫고 나오고 바위사이를 뚫고 나온다. 온통 세상이 목 기운으로 가득하여 강하게 활기를 부리는 시기이다. 이 때 신금(辛金)인 서리는 절(絶)이 되고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丙火)는 목욕지(沐浴地)가 되며 빗물에 해당하는 계수(癸水)는 장생(長生)이 된다.
子 : 辛生 癸祿 甲浴 丁絶
寅 : 丙生 甲祿 癸浴 庚絶
卯 : 癸生 乙祿 丙浴 辛絶
巳 : 庚生 丙祿 乙浴 壬絶
午 : 乙生 丁祿 庚浴 癸絶
申 : 壬生 庚祿 丁浴 甲絶
酉 : 丁生 辛祿 壬浴 乙絶
亥 : 甲生 壬祿 辛浴 丙絶
辰 : 辛壬庫 乙丙帶 甲丁衰 庚癸養
戌 : 乙丙庫 辛壬帶 庚癸衰 甲丁養
丑 : 丁庚庫 甲癸帶 乙壬衰 丙辛養
未 : 甲癸庫 丁庚帶 丙辛衰 乙壬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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