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12운성 및 지장간

by 볕날선생 2018. 10. 13.
728x90
반응형

12운성 및 지장간

(1) 12운성 및 포태법(胞胎法)

12운성 포태법이란 천간(天干)에다 인간이 태어나서 장성한 후 늙어서 병들어 죽어서 묘(墓)속에 들어 갈 때까지의 이치를 12지에다 부합 시켜서 풀이한 것을 말한다. 10干을 12支에다 비추어서 오행의 왕, 쇠, 강, 약을 12종류로 구분한 것으로 본다. 이 12운성은 불교의 12윤회설과 비슷하다 해서 포태양생법 이라한다. 각 천간마다 장생에서부터 태, 양에 이르기 까지 12위로 나누어져 그 기(氣)가 성(盛)했다가는 쇠(衰)해지고 사(死)했다간 다시 성해지는데 이것은 12절기에 따라 이루어진다.


(2) 12운성 작용해설

십이운성은 일본의 사주학자들이 주로 응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거의 채용하지 앟고 천간의 왕상사수휴(旺相死囚休)의 원리로 판단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십이운성에 관한 이론이 잘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십이운성을 잘 운용하면 적중률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이다. 십이운성을 가지고 성격, 운세, 체질, 직업 등을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주학은 어디까지나 격국과 용신으로 판단하는 것이 원칙이며 십이운성은 보조 역할에 국한시켜야 한다. 최근에는 음간의 십이운성을 버리고 양간위주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본의 사주학자 미키(三木照山)의 학설을 중심으로 십이운성 응용법을 설명하기로 한다. 십이운성이 나타내는 속성은 일반적인 경향에 불과하며 그 정확한 판단은 희·기신(喜·忌神)을 판별한 후에 응용하는 데 국한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십이운성은 일간의 십이운성이다. 사주에서 월지의 십이운성이 그 사람의 성격과 운세에 60%의 영향을 미치고 일지의 십이운성이 30%의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십이운성으로 판단할 때는 월지를 중심으로 하고 일지를 보좌한다.

가. 장생을 보는 법
장생이 사주에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 휘발유를 가득 채우고 달릴 준비를 하고 있는 자동차에 비유할 것이다. 성격이 온순하고 정의감이 있으며 욱일승천의 기세가 있다. 특히 월지에 있으면 더욱 길하다. 그러나 장생이 편관, 편인, 겁재, 상관과 동주(同住)하거나 형충파해가 되면 좋은 영향이 감소된다. 장생이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어린아이같이 순수한 마음을 지니게 되며 장수하게 된다. 월지와 일지에 장생이 있으면 총명, 근면, 조숙하며 조상의 사업을 계승하고, 샐러리맨은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하며 부부가 원만하고 가정이 화평하다.
▶ 년지에 장생이 있으면 조상과 부모가 장수하고 년간이 재성이고 년지가 일간의 장생이면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한다.
▶ 월지에 장생이 있으면 부모 형제의 도움이 크고 신망, 재능, 명성을 얻고 장수한다.
▶ 일지가 장생이면 배우자가 현명하고 장수하며 가정이 화평하다.
▶ 시지가 장생이면 자녀와 부하가 훌륭하고 만년이 안락하다.
▶ 장생은 총명, 온화, 명랑, 계승, 장수, 발전을 상징한다.

나. 목욕을 보는 법
목욕은 갓난아이를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목욕을 하는 본인도 괴로워서 울고 목욕을 시키는 다른 사람도 고생이다. 목욕이 있으면 흉한 것이 원칙이며 직업과 주거가 자주 변하고 친척과 인연이 없고 여성은 유산을 잘하며, 호색 음란하여 경솔하고 평생 고민이 많다. 예술과 기술에 적성이 맞아서 그 방면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실패, 파산, 실의, 굄이 많고 색정으로 고생하며 인륜에 어긋나는 부정과 불의를 저지르게 된다. 배은망덕한 요소가 있으며 사주에 도화살까지 있다면 반인륜적인 부정을 저지른다. 주색을 조심하지 않으면 가정 파탄이 생긴다. 건강이 나쁘고 요절한다. 여자는 초혼에 실패하고 생활이 안정되기 힘들다. 그러나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거나 정관, 정인, 재성, 식신과 동주하면 목욕의 흉한 작용이 감소된다. 그 반대로 상관, 칠살, 편인과 동주하거나 형 충 파 해 가 있으면 더욱 흉하다.


▶ 년지가 목욕이면 부모와 동거하기 힘들고 상처하며 나이가 들수록 생활고에 시달린다.
▶ 월지가 목욕이면 중년에 부모가 죽거나 부부가 이별하고 생활고에 시달리고 자식을 극한다.
▶ 일지가 목욕이면 빈곤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재물복이 없고 부부 인연이 바뀌고 색정에 탐닉하며 요절한다. 여자의 경우는 남편에게 불만을 느끼고 쉽게 이혼하거나 간통을 한다.
▶ 시지가 목욕이면 말년에 곤경에 처하고 자식이 속을 썩이며, 여자의 경우는 고집불통이다. 갑자일과 신해일(辛亥日)에 난 여자는 특히 흉하다.
▶ 목욕은 솔직, 호색, 경솔, 천박, 불안정(주소, 직업, 인간관계 등), 비승계, 학예, 기술을 상징한다.

다. 관대를 보는 법
관대는 스스로의 힘으로 운명을 개척하는 별이다. 초년에 고생이 있어도 중년에 발달하는 특징이 있는데 고집이 세서 남과 충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한다. 영기 발랄하고 패기가 있고 향상심과 분투노력하는 점이 좋지만, 흉성과 동주하면 욕심이 많고 속임수와 계략에 능하고 기회주의자가 된다. 교양을 쌓고 수양을 하지 않으면 자존망대하고 허풍이 세다. 만약 군인, 경찰, 법조계에 종사하면 적성에 맞으므로 발달할 수 있다. 그런데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하여 평범한 신분에 만족할 줄 모르고 항상 불평불만이 많다. 관대가 있으면 부부 인연이 쉽게 변하고 일지에 있으면 특히 그렇다. 관대가 있는 여자가 사주가 좋으면 교양이 있고 남편을 잘 내조한다. 그러나 사주가 나쁘면 교양이 없고 고집과 편견이 심하므로 가정이 원만하지 못하다. 관대가 있고 흉살과 공망이 있으면 만사가 여의치 못하고 불만이 누적되어 투쟁과 범법 행위를 하고 도박에 탐닉한다.


▶ 년지가 관대면 만년이 행복하지만 부부 인연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 월지가 관대면 중년에 발달한다.
▶ 일지가 관대면 인격자이고 사회적으로 명망을 얻고 직위가 높고 자비심이 있어서 타인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부부 인연이 바뀌고 항상 주거가 바뀐다.
▶ 시지가 관대면 자식이 발달한다. 그러나 사욕을 너무 부리면 패가망신한다.
▶ 관대는 고집, 충돌, 상승, 중년 이후의 발전을 상징한다.

라. 임관을 보는 법
임관은 일명 녹이라고 한다. 신망이 두텁고 친족과의 인연은 박해도 결혼운은 좋고 자녀도 번창한다. 어떠한 곤경도 극복해 내는 불굴의 의지가 있고 신념이 확고하며 신체가 건강하여 장수할 수 있다. 40세를 전후하여 발달이 크고 정력이 충만해진다. 40세 이전과 이후의 운세가 다르게 되는데 한운(限運)과 대운(大運)을 보고 그 운세를 판단한다.
▶ 년지가 임관이면 만년에 발달한다.
▶ 월지가 임관이면 중년에 발달한다.
▶ 일지가 임관이면 신망이 두텁고 사회적으로 명리를 이룬다. 기업체에 종사하거나 예능 방면에 종사하면 좋다. 남녀를 막론하고 부부 인연이 바뀔 우려가 있다.
▶ 자녀가 발달하고 효도한다.
▶ 임관은 활발, 진취적, 온화, 선량, 자수성가, 계승, 가정 화목, 실천력을 상징한다.

마. 제왕을 보는 법
제왕은 십이운성 가운데서 가장 운기가 왕성하다. 독립심이 강하고 상속운은 없고 금전을 낭비하는 결점이 있고 운명의 기복이 심하고 여자는 정처가 되기 힘들고 부부 불화하다. 제왕이 있으면 인관관계가 능숙하고 치밀하며 권력에 대한 욕망도 크다.
▶ 년지가 제왕이면 명문가의 출생이며 조상이 국가 사회에 많은 공헌을 했으며, 두뇌로 하는 직업이 적합하다.
▶ 월지가 제왕이면 남에게 굽히길 싫어하며 남의 부하가 되기를 싫어한다.
▶ 일지가 제왕이면 자신감이 있고 포부가 크고 진취적 기상이 있다. 그러나 자존심과 고집만 내세워 타인으로부터 경원시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고 금전 낭비를 줄여야 한다. 유산은 없고 사주에 관살이 있으면 신중하고, 관살이 없으면 성급하고 고집이 세어 파멸을 초래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부부의 인연은 박하다.
▶ 시지가 제왕이면 자녀가 성공하여 가문을 빛낸다.
▶ 여자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남편을 억누르려고 하므로 부부 불화하며, 남편이 아니면 본인이 신체가 허약하다. 관살이 있으면 그렇지 않다. 병오일, 무오일, 임자일에 출생한 사람은 부부 인연이 쉽게 바뀐다. 기사일, 정사일, 계해일이면 부부간에 감정이 나빠져서 이혼하거나 결혼을 못하거나 한다.
▶ 여자가 제왕이 있고 사주에 편인, 상관, 겁재, 괴강 등이 있으면 극부한다.
▶ 제왕은 횡포, 절정, 독립, 명예, 권력, 운세의 변화, 쇠퇴, 낭비, 이별을 상징한다.

바. 쇠를 보는 법
월지나 일지에 쇠가 있으면 가정적이고 욕망이 적다. 남을 의심하는 경향이 잉T고 직업은 학자,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인정이 많은데 인정에 끌려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피해를 본다. 특히 재정보증을 서다가 파산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쇠가 있으면 성격은 온순, 담백하고 의지가 박약하며 불안해한다. 인내력이 결핍되어 용두사미가 되기 쉽고 동정심이 강하다.
▶ 년지에 있으면 쇠퇴한 가정에서 출생하고 만년이 나쁘며 가족을 많이 잃는다.
▶ 월지에 있으면 중년 이전에는 순탄하다가 중년이 넘으면 쇠퇴한다. 남의 일 때문에 파산할 우려가 있으니 보증을 서지 말라.
▶ 일지가 쇠면 성격이 온순하고 여자는 현숙한 현모양처이고 가정이 원만하다.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므로 사교적이지 못하다. 학문과 예술적 소질이 많으므로 학자, 예술가, 의사가 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남을 의해 너무 신경쓰면 본인에게 해로운 것이니 조심해야 한다. 여자는 시부모를 공양할 줄 모르고 일지가 편인이 되면서 쇠가 되는 갑진일, 경술일, 신미일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어렵다.
▶ 시지가 쇠면 한가지 재능으로 출세할 수 있다.
▶ 쇠는 신중, 보수적, 쇠퇴, 계승, 시기심, 학자, 종교인을 상징한다.

사. 병을 보는 법
병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다. 재물복이 있고 취미가 다양하다. 온순, 허약, 피로, 쇠퇴의 경향을 드러낸다.
▶ 년지가 병이면 윗사람 때문에 항상 고생이 많다. 사업을 하면 내부의 불화로 인해 지체됨이 많다. 그리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 월지가 병이면 중년운이 쇠퇴하고 질병을 앓고 가정내에 근심스런 일이 많다.
▶ 일지가 병이면 어려서 병약하다가 청년기가 넘어서 점차 호전된다. 두뇌가 명성하고 신경질적이며 인내력이 부족하다. 과로하면 병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 시지가 병이면 재혼할 우려가 있고 무신일, 계유일은 특히 그렇다. 시지가 병이면 자녀의 일 때문에 걱정이 많다.
▶ 병은 신경질, 결벽증, 약기, 친척과의 인연이 없음, 질병, 취미에의 탐닉, 오락, 우유부단을 상징한다.

아. 사를 보는 법
두뇌가 좋고 선견지명이 있다. 그러나 결단력이 없다. 남자는 처와인연이 쉽게 변한다. 학문, 기예 방면으로 진출하면 좋다. 질병, 고뇌, 겁쟁이 등의 성격을 갖는다. 소극적 성격으로 좋은 기회를 놓친다.
▶ 년지에 있으면 부모, 자녀와 인연이 없다.
▶ 월지에 있으면 형제 자매간에 분쟁이 있고 형제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 일지에 있으면 어려서 병약하고 생기가 없고 부모가 일찍 죽는다. 중년 이후에 운세가 호전된다. 예술과 학술에 종사하면 좋다. 고집을 버리고 인격 수양에 힘쓰면 운세가 열릴 것이다.
▶ 시지에 있으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며 대가 끊어질 위험도 있다. 양자를 둘 가능성도 있다.
▶ 사는 쇠퇴, 학예, 기술, 죽음, 신용, 대리, 부부 인연 없음을 상징한다.

자. 묘를 보는 법
사주에 묘가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쉽게 변하고 중년부터 운세가 하강한다. 그러나 경제 관념이 발달했으므로 축재할 수 있어서 늙어서 생활의 어려움은 겪지 않는다. 그런데 인색한 구두쇠가 되기 쉽다.
▶ 년지가 묘이면 가운이 번창하고 차남이나 삼남으로 출생해도 가산을 상속하며 고향과 가정을 사랑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 월지가 묘이면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고 타인을 위해 금전 지출이 많다
▶일지가 묘이면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일찍 생가를 떠나 분투 노력한다. 주거가 일정치 않고 중년 이후로 쇠퇴한다. 그러나 빈곤한 가정의 태생은 중년 이후로 향상된다. 충이 될 때는 더욱 발복한다고 한다. 부부 인연이 바뀔 위험이 많다
▶시지가 묘이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자녀 때문에 걱정이 많다. 그러나 재물복은 많더.
▶묘는 욕심, 세심, 축적, 계획, 고독, 종교, 계승, 이별, 부부 인연의 바뀜을 상징한다.

차. 절을 보는 법
절이 있으면 심신이 불안하다 주거와 직업이 변하기 쉽고 타인의 감언이설을 믿고 실패하기 쉽다. 극도로 쇠약한 운기를 대표하므로 재물과 명예를 감당하기 힘들며 월지가 절이면 인수와 비견을 쓰고 재관은 감당할 수 없다. 단절, 이별, 고립, 파재, 인색, 호색, 경박 등의 경향을 대표하며 경제적 불안이 있다. 비록 부귀한 가문 출신일지라도 결국 파산할 우려가 있다. 타인을 비방하고 처자와 불화하거나 처자의 신체가 허약하다. 천성적으로 호색하여 색으로 인해 망신한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직업에 있어서는 오락업이나 음식업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 년지가 절이면 어려서 부모 곁을 떠나 독립해서 삶을 영위한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으므로 고난과 좌절이 끊이지 않으나 말년에는 평안하다.
▶ 월지가 절이면 고립적이 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며 항상 불만이 이고 고뇌가 끊이지 않는다.
▶ 일지가 절이면 경솔하며 가족과 화목하지 못하고 호색하며 항상 재앙이 따른다. 부부 인연도 바뀌기 쉽다.
▶ 시지가 절이면 아들이 없기 쉽고 자식덕이 없다. 여자의 경우는 조급하고 경솔하며 극부할 우려가 있다.
▶ 절은 소심, 격정, 불안정, 비지속성, 변동, 단절, 색정으로 인한 실패를 상징한다.

카. 태를 보는 법
사주에 태가 있으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다. 평소에 과묵하지만 술을 먹으면 수다스럽다.
▶ 년지가 태면 부모와 인연이 없어서 자수성가한다. 가정이 복잡하고 늙어서는 자녀의 봉양을 받지 못하고 남의 집에 얹혀서 산다. 체질이 허약하다.
▶ 월지가 태면 중년 이후에 전업하고 권태를 잘 느껴서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한다.
▶ 일지가 태면 어려서 허약하다가 중년 이후에 건강해진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몇 번이고 재혼하고 직업도 자꾸 바꾼다.
▶ 시지가 태면 자녀가 본인의 산업을 변경하거나 헤어져 산다. 말이 많아 수다스럽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 태는 의존성, 불안, 평화, 권태, 질병(어릴 때), 임신, 술주정, 수다, 운기의 쇠퇴를 상징한다.

타. 양을 보는 법
생가와 인연이 없고 양자로 가는 수가 많으며 사교적이고 색정 때문에 실패한다. 대기만성형이며 재물복도 나이가 들수록 트인다.
▶ 년지가 양이면 그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로 가며, 연상의 여인과 연애를 한다.
▶ 월지가 양이면 중년 이후에 여색으로 패가망신하며 무례지형(자묘형)이 있으면 모자간에 분쟁이 심각하다.
▶ 일지가 양이면 어려서 생모 이외의 사람에게 양육 받는 일이 있으며 호색하고 재혼한다. 그러나 양자는 좋다. 호방하고 의협적 기질이 있고 인격이 원만하고 온정있는 사람도 가끔 있다. 여자의 경우 경진일에 나면 극부 하거나 남편이 하는 일이 잘 안 풀린다.
▶ 시지가 양이면 늙어서 자녀의 봉양을 받는다. 그러나 형충이 되면 그렇지 않다.
▶ 양은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친가와의 인연 부족을 상징한다.

12운성 조견표

※ 陽干 은 순행, 陰干은 역행한다   (갑, 병, 무, 경, 임은 양간이요, 을, 정, 기, 신, 계는 음간인다.)

日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長生(장생)  亥 午 寅 酉 寅 酉 巳 子 申 卯
沐浴(목욕)  子 巳 卯 申 卯 申 午 亥 酉 寅
冠帶(관대)  丑 辰 辰 未 辰 未 未 戌 戌 丑
帝旺(제왕)  卯 寅 午 巳 午 巳 酉 申 子 亥
衰(쇠)        辰 丑 未 辰 未 辰 戌 未 戌 戌
病(병)        巳 子 申 卯 申 卯 亥 午 寅 酉
死(사)        午 亥 酉 寅 酉 寅 子 巳 卯 申
墓(묘)        未 戌 戌 丑 戌 丑 丑 辰 辰 未
絶(절)        申 酉 亥 子 亥 寅 卯 巳 午 午
胎(태)        酉 申 子 亥 子 亥 卯 寅 午 巳
養(양)        戌 未 丑 戌 丑 戌 辰 未 辰 辰

● 장생, 목욕, 건록, 제왕 - 왕성한 기운의 운성
● 쇠, 병, 사, 묘, 절 - 쇠약한 기운의 운성
● 태, 양, 관대 - 보통운성
● 포, 태, 양 - 잉태기
● 장생, 목욕, 대 - 성장기
● 건록, 제왕, 쇠 - 성숙기
● 병, 사, 묘 - 노쇠기

※ 인생은 죽어서 저승에 가면 다시 인도환생 한다고 한다. 이를 부활 또는 절처봉생이라고 한다.

(4) 십이운성(十二運星)에 의한 지지(地支) 분류
가. 사생지(四生支)
나. 사왕지(四旺地)
다. 사묘지(四墓地)
寅~火-土의 長生地~子~水의 旺地 辰~水의 墓地
申~水의 長生地 午~火-土의 旺地 戌~火-土의 墓地
巳~金의 長生地 卯~木의 旺地 丑~金의 墓地
亥~木의 長生地 酉~金의 旺地 未~木의 墓地
⊙ 寅, 申, 巳, 亥,=오행(五行)의 장생지(長生地)이다
⊙ 子, 午, 卯, 酉,=오행(五行)의 왕지(旺地)이며 동시(同時)에 사패지(四敗地)다
⊙ 辰, 戌, 丑, 未,=사고(四庫) 사묘지(四墓地)이며 고지(庫地)라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