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충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이썩음 아파요 ㅠㅠ

by 볕날선생 2020. 5. 10.
728x90
반응형

치아의 에나멜질이나 상아질이 침범된 불가역적 질환 말그대로 이빨이 썩었다는 거죠. Bad tooth / 蟲齒

원인으로는 설탕 섭취와 관련이 깊은데요. 설탕을 많이 포함하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치구의 세균이 설탕을 분해하면서 산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이 이를 침식하여 충치가 된다고 해유.

 

정확한 명칭은 '치아우식증(齒牙齲蝕症)'이지만 보통은 충치라고 하며 흔히 치아가 썩었다고 표현하는데, 감기 다음으로 인류에게 흔한 질병으로, 옛 사람들에게는 이를 벌레가 파먹은 것 같다고 하여 蟲齒(충치)라고 불리게 됐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죠.

 

현대인의 질환이라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도 문화의 발달과 식생활의 서구화로 증가하고 있어 이환율이 해방 이후 급증하고 있쥬. 충치는 맹출 후 2~3년 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유아기의 예방이 중요한데유. 예방은 설탕이 많은 음식물은 피하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 식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쥬. 어른도 매번 식후에 이를 닦고 세균 뭉치인 치구의 침착을 방지해야 충치 및 치육염이나 치조농루 등의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유.

 

정상적인 치아의 외부는 대부분이 조밀하게 침착된 수산화인산칼슘으로, 사실 박테리아 따위에게 썩을 곳이 아니다. 적어도 잇몸이 썩었으면 썩었지 치아는 썩으면 안되는 조직이다. 치아 법랑질의 주 성분인 수산화인산칼슘은 일반적인 박테리아의 생활사 자체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애써 분해할 필요도 없고 보통의 박테리아에겐 단단한 인산칼슘 결정을 깨부술 능력도 없다. 그러나 이 인산칼슘이 그득한 환경을 매우 좋아하는 균이 있으니 바로 충치의 주 원인균,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 균이다. (이하 뮤탄스 균) 뮤탄스 균은 선택적 혐기성 세균으로 유산균처럼 당분을 분해해서 젖산으로 만들어 뿜으면서 에너지를 얻지만, 그래도 수가 좀 늘면 어느정도 알아서 완급을 조절하면서 생존하는 유산균과 달리 당분이 있으면 있는대로 소모하면서 증식하다가 에너지원이 고갈되면 자신들이 내뿜은 젖산에 녹아서 사멸한다. 헌데 주변에 수산화인산칼슘이 있으면? 젖산이 나오는 대로 수산화인산칼슘을 녹이면서 중화되기 때문에 뮤탄스 균총이 훨씬 더 오래 생존할 수있다. 즉, 뮤탄스 균에게 가장 좋은 환경은 공기 중에 노출되어있지 않으면서 항시 수분이 순환하고 수산화인산칼슘 결정이 농축되어있고 자주 당분이 공급되는 다공성 조직인데, 이건 딱 인간의 치아의 법랑질에 해당된다. 즉 뮤탄스 균은 괴이하게도 인간 치아의 법랑질 내에서만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있는 것이다. 다만 뮤탄스 균도 균인지라 입 속에서 저절로 생겨나지 않으며 인간의 구강 내에 존재하려면 밖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서 들어와야 한다. 즉 전염성인 것이고 전염되지 않으면 뮤탄스 균도 없으므로 이론적으론 충치도 없다. 또한 생후 3년이 지나면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들이 구강 내에 자리를 잡아서 끊임없이 신참 박테리아들을 견제하기 때문에 뮤탄스 균이 들어와도 충치가 잘 안생긴다. 또한 체질적으로 두상과 턱이 크고 치아가 크고 두꺼우며 무기질이 더 빽빽하게 박혀있어서 뮤탄스 균이 침투하거나 증식하기 어려운 치아에는 일반적인 충치가 잘 생기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뮤탄스 균에게 단 한번이라도 좋은 기회가 오면, 즉 부실체질+피로+관리부실+군것질 등의 콤보가 터질 경우, 뮤탄스 균은 치아 표면 근방의 내부에서 당분을 먹으며 폭발적으로 증식하면서 고밀도 세균총을 형성하고, 결과적으로 세균총과 세균총 근처의 법랑질은 지속적으로 젖산에 노출되어 무기질을 모조리 잃고 두부나 푸딩처럼 물러진 유기질 조직만 남긴다. 그리고 이 유기질 조직에 구강 내 부패균이 얼씨구나 하고 달려들어 증식하면 바로 악취를 풍기며 검게 썩어들어간다. 상아질은 보통 두꺼운 법랑질이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구강내 세균총에 직접 접촉할 일은 없지만 유기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일단 법랑질 손상으로 인해 접촉하면 훨씬 더 빨리 썩으며, 유기질 자체인 혈관과 신경조직인 치수는 말할 것도 없다. 치수가 부패세균총에 직접적으로 침범당하지 않았다 해도 치아는 기본적으로 투수성 조직이므로 일단 세균총이 깊이 형성되었다면 거기서 나온 다수의 세균이 치수에 도달할 수 있으며 보통은 이 때부터 격심한 통증이 느끼고 충치가 생겼다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충치가 발생해 치료하는 경우, 검게 부패한 부분은 물론 무기질이 탈락해 변색되고 물러진 부분까지 모조리 제거하게 된다. 세균총에 치수가 침범되었거나 치수에 도달한 세균이 증식해서 2차 세균총을 만들 경우에는 모두에게 피차 굉장히 고통스러운 근관치료를 거치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