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산삼 구별법, 산삼 구별방법

by 볕날선생 2018. 3. 4.
728x90
반응형

◆특징

인삼과 산양삼(장뇌삼)으로 나뉘며 산삼은 줄기와 뿌리의 이어진 모습이   다르다.

인삼은 대체로 뇌두가 짧고 몸통이 굵고 가락지의 형성이 없다.

산양삼(장뇌삼)은 몸통이 산삼보다는 통통하며 뇌두나 가락지 형성을 찾을 수 있다.

산삼의 몸통은 대체로 대추처럼 둥근 형태를 취하며 뿌리의 수가 적고 뇌두와 가락지, 옥주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산삼의 나이를 세는 방법

산삼의 동체 위에 기린의 목 모양으로 길게 뻗은 뇌두에 의해 결정되며    산삼의 나이에는 휴면기간을 포함한다.

산삼 동체의 가락지도 산삼의 나이를 측정하는데 큰 몫을 한다.

산삼 내피(잎)로 측정할 수 있다(두잎:3년, 세잎:4년, 네잎: 5년, 다섯잎:6년이상). 하지만 산삼은 어두운 곳에서 자라면 7~8년이 지나야 겨우 한장의 잎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잎으로 산삼의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


◆최상품은

 ▲ 미 : 미가 길게 빠지고 단단하며 탄력성이 있는 것

 ▲ 뇌 : 뇌두가 나이만큼 많이 있거나 뇌두 갈이를 한 흔적이 선명한 것

 ▲ 체 : 다리가 2~3개인 것.


◆최상품을 일반인이 구별하기 쉽게 설명하면

▲뇌두나 약통의 가락지 형성이 선명한 것

▲산삼에 상처를 입지 않은 것

▲산삼의 동체에 나있는 가락지가 횡행이며 하향하고 있는 것은 상품, 상향    하고 있는 것은 하품(산삼의 가락지가 뇌두 가까이에 많이 나 있을수록 상품)

산삼 동체의 색깔이 진한 갈색이나 황토색을 띠면 특상품, 황토색이 연하면 중품, 황토색이 없고 흰색에 가까우면 하품으로 취급한다. 산삼의 동체에 아들 삼들이 여러 개 나있는 양각 연절삼 으로 그 수가 많을수록 최상품으로   취급하며 4개 이상 되는 양각연절삼은 특 최상품으로 취급하여 그 가격은 부르는게 가격이 되는 것이다)


◆장뇌삼과 구별

장뇌삼(長腦蔘)이란 천종(天種) 또는 지종(地種)의 씨앗을 사람이 채취하여 자연 상태로, 모든 환경조건이 알맞은 깊은 산속에 파종하여 10~30년 동안 산삼 못지않게 재배한 것을 씨 야생산삼이라 칭한다.

또한 씨앗을 채취하여 집 근처 및 야산에서 재배하여 묘근을 옮겨 재배한 것을 묘장뇌라 칭한다.


◆뇌두에 의한 구별

산삼은 뇌두길이가 가늘며, 긴 것이 보통이나 휴면한 산삼은 상처가 남아있거나 굵을 수도 있다.

장뇌산삼은 대체적으로 뇌두가 굵거나 짧고, 죽절현상이 있다.

 
◆몸통(약통)에 의한 구별

산삼은 몸통이 뭉쳐있고 미(뿌리)는 가늘고 길며 나무뿌리처럼 힘이 있고, 장뇌는 몸통이 길며 미는 살이 붙고 실처럼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


◆싹대에 의한 구별

산삼은 싹대(뇌두윗부분)가 보통 짧고 장뇌는 길다.


◆중국삼과의 구별

중국삼은 한국삼에 비해 뇌두가 잘 발달해 있어 좋은 상품으로 오인하기 쉽다. 연도 수에 비해 뇌두가 길며 굵고 죽절이 져 울퉁불퉁한 경향이 있고, 턱수가 많으며 턱수가 하늘로 치고 올라간다.

몸통색이 검은색 계통이 많으나 누런색도 많이 있다.

몸통이 나이에 비해 테가 많이 돌아 있는 특징이 있다. 몸통의 껍질이 두껍다.

잔미를 씹으면 향이 별로 없고 약하며 국산은 향이 진하고 입안이 화하게 향이 오래간다. 

728x90
반응형

'기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풍은 민간요법 (개다래) 충영  (0) 2018.03.04
산삼의 감정과 구분의 학술적 규명  (0) 2018.03.04
산삼 자생지와 심령의 구분  (0) 2018.03.04
산삼 자생지 배우기  (0) 2018.03.04
산삼 관련 용어  (0) 2018.03.04
산삼복용법  (0) 2018.03.04
미래의 작곡도구  (0) 2018.03.04
평창올림픽, 최민정 선수 1500미터 금메달  (0) 2018.02.17